마사지 요법이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의 감각통합에 미치는 효과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의 유병율은 1000명중 6.5-6.6명으로 점차 발생율이 늘어나고 진단 시기도 빨라지고 있다. 그러나 어린 아동에게 적합한 치료나 중재를 찾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 뿐만 아니라, 감각통합에도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마사지 요법은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감각통합을 증진시킬 수 있는 치료적 방법으로 알려져 있어, 본 연구에서는 마사지 요법을 중재 방법으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마사지 요법의 효과를 규명하여 간호중재로서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마사지 요법은 주5회 이상, 10분, 8주간, 총 40회기 이며, 각 회기는 머리부터 발까지 차례로 촉각자극을 주며 마사지 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2010년 9월- 2012년 2월까지 서울 지역 일개 대학병원의 주간치료실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과 그의 어머니 20쌍을 대상으로 하였고, 실험군 13쌍과 대조군 7쌍을 임의 배정 하였으며, 실험군에게 마사지 요법을 제공하였다. 대기기간이 끝난 대조군에게도 동일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결과 변수를 실험 전과 후에 측정하였다. 사전 동질성 검정을 위해 SMS, CARS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감각통합은 SSP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이와 같이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1.0 for Windows를 이용해 분석하였다. Chi-square test, Mann-Whitney U-test, Fishers exact test를 이용하여 사전 동질성 검정을 하였고, 종속변수 측정 도구들의 신뢰도 검정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각각 산출하였다. 실험군의 사전·사후 종속변수 차이 검정을 위해 Mann-Whitney U-test를 이용하였다. 모든 통계의 유의수준은 p〈.05로 하였다.

2) 마사지 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실험 후 촉각 민감성 점수가 증가하여 가설은 지지되었다(u=17.00, p=.023).

3) 마사지 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실험 후 맛/냄새 민감성 점수 가 증가하였으나 효과가 유의하기 않아 가설은 기각되었다(u=23.50, p=.079).

4) 마사지 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실험 후 움직임 민감성 점수가 증가하여 가설은 지지되었다(u=18.50, p=.028).

5) 마사지 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실험 후 과소반응/특정자극을 찾는 행동 점수가 증가하여 가설은 지지되었다(u=20.00, p=.041).

6) 마사지 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실험 후 청각 여과하기 점수가 증가하였으나 효과가 유의하기 않아 가설은 기각되었다(u=38.00, p=.549).

7) 마사지 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실험 후 활력이 부족하고 허약 함 점수가 증가하였으나 효과가 유의하기 않아 가설은 기각되었다 (u=34.00, p=.356).

8) 마사지 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 보다 실험 후 시각/청각 민감성 점 수가 증가하였으나 효과가 유의하기 않아 가설은 기각되었다(u=30.50, p=.227).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본 연구에서 시행한 마사지 요법이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의 감각통합을 증진시키고,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촉각민감성, 움직임 민감성, 과소반응/특정자극을 찾는 행동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마사지를 함으로써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은 발현된 감각문제의 일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이렇게 감각문제가 줄어듦으로 인해 결국 아동의 발달 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전반적 발달장애; 마사지 요법; 감각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