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항암치료를 받는 유방암 환자의 증상, 불확실성 및 가족지지가 극복력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자영

Advisor
이명선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유방암항암화학요법극복력증상불확실성가족지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4. 8. 이명선.
Abstract
유방암은 우리나라 여성 암 발생률 2위를 차지하는 중요한 암이며, 치료환경의 개선으로 생존률이 증가하고 있다. 유방암 진단 후 시행되는 항암화학요법은 생명 연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나, 유방암 환자들은 질병 자체는 물론,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으로 신체적, 심리적 증상과 불확실성을 높게 인지하여 심각한 고통을 경험하고 있다. 극복력은 이러한 삶의 위기상황에서 긍정적으로 적응하고,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이다. 또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주요한 개념으로 극복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유방암 환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질병관련 요인, 증상, 불확실성, 가족지지를 예측변수로 하여 변수 간의 상관관계와 극복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2014년 4월 30일에서 5월 30일까지 서울 소재 A병원에서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유방암 환자 121명이었다. 극복력은 Korean Version of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증상은 Memorial Symptom Assessment Scale-Short Form, 불확실성은 The Mishel Uncertainty in Illness Scale, 가족지지는 강현숙(1984)이 개발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1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나이는 평균 47.93세이며 40대가 44.6%로 가장 많았다. 암 진단 후 평균 경과기간은 28.16개월 이었으며, 암 진단 이후 재발이 된 경우는 39.2%이었다. 항암화학요법의 유형은 수술후 보조 항암화확요법이 39.7%, 수술전 항암화학요법이 26.4%, 고식적 항암화학요법이 33.9%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극복력은 최저 0점에서 최고 100점의 범위에서 평균 70.46점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증상의 전체 항목 평균 점수는 1.08점, 불확실성은 평균 82.55점, 가족지지는 평균 48.03점이었다.
항암치료 중인 유방암 환자의 극복력은 교육, 직업, 경제 상태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극복력과 가족지지, 증상과 불확실성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극복력과 증상, 극복력과 불확실성, 가족지지와 불확실성은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극복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불확실성, 가족지지, 대졸 이상의 교육정도의 총 세 가지로 나타났으며, 전체 설명력은 33.5%였다. 이 중에서 불확실성이 23.0%의 설명력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항암화학요법 중인 유방암 환자들의 극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 가족지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간호 중재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학력이 낮고, 직업이 없고, 경제 상태가 낮은 대상자들의 극복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