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소셜 네트워크 기반 체중 감량을 위한 경쟁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효과 검증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산

Advisor
김정은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소셜 네트워크체중 감량경쟁스마트폰 앱게임 케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2014. 8. 김정은.
Abstract
비만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져, 비만인 사람들의 체중 감량은 지속적으로 시도되고 있지만, 국내 비만률은 2011년부터 약 31%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체중 감량에 대한 새로운 중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소셜 네트워크란, 사람은 어떻게 연결되는가?에 대한 것으로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인간 관계를 포괄한다. 여기서 오프라인상의 인간 관계를 위한 서비스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하 SNS) 라 하는데, 대표적인 SNS인 facebook의 경우, 2013년 전 세계적으로 11억명의 가입자를 기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상의 소셜 네트워크인 친구 관계와 온라인 상의 소셜 네트워크인facebook을 활용하여 체중 감량을 도와주는 스마트폰 앱 설계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가 상대 사용자와 1:1로 체중 감량 내기를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With U가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With U가 체중 감량에 대한 동기부여, 신체적 특성 변화 그리고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유사 실험 설계(quasi-experimental desing)인 단일군 전 후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로 설계되었다. 과체중, 비만, 고도 비만에 속하는 20대에서 40대 성인과 그의 친구가 대상이 되어, 총 10팀(20명)의 대상자가 4주 동안 With U를 이용하여 체중 감량을 시도하였다.
연구의 도구로는 일반적 특성, 동기부여, 지속의도, 사용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설문지가 사용되었으며, 신체적 특성은 체성분 분석기 (Inbody 720)가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version 21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 기술 통계, 대응표본 t 검정, 집단 간 평균 비교, 상관 분석을 이용하였다.
With U를 설계하는 단계에서는 가능한 다양한 국외/ 국내 지침서와 알고리즘을 참고하고자 하였으며, 사용자들에게 재미를 주어, 체중 감량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게임적인 요소를 녹여 놓고자 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전문가 평가를 통하여 수정 보완할 점을 찾아 가능한 완성도 높은 스마트폰 앱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4주간의 실험 기간 동안에는 사용자들이 중간에 체중 감량을 포기하지 않게 하기 위해 보상, 체중 이력의 가시화, 상대 사용자의 체중 감량 상황 알림, 퀴즈 등에도 힘썼다.
그 결과 동기부여, 체중 감량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체중 감량을 제외한 이외의 신체적 특성 변화도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다. 동기부여의 경우, 승자보다 패자의 점수가 더욱 상승하였는데, 특히, 적은 점수차이로 패배한 패자는 더욱 그러하였다. 또한, 면담을 통하여 흥미로운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이성간의 내기를 한 팀은 모두 그 효과가 긍정적이었으며, 내기를 하는 사용자들의 직종과 직장이 동일하여 내기 중 대면 기회가 많을수록 체중 감량의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함께 내기하는 사용자간의 관계가 직접적이고, 친밀할수록 신체적 변화가 긍정적이었다.
본 연구에서 설계하고 개발한,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친구와의 체중 감량 내기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앱 With U 는 체중 감량에 대한 동기부여와 체중 감량에 대한 효과를 나타냈다. 앞으로도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건강 관리 스마트폰 앱의 개발 및 그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