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문제행동 및 어머니 양육효능감과의 관계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유치원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문제행동 및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파악하고, 이들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본 연구대상자는 인천시 소재 일개 유치원에 다니는 만 4-6세 학령전기 아동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아동의 어머니 83명과 담임교사 5명에게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 스마트폰 이용관련 특성, 아동의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문제행동, 어머니 양육효능감을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Ver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사후검증으로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분석을 실시하였다.

4. 아동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은 문제행동 하위변인인 과잉-산만 행동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0.228, p=.038)를 나타내었다. 어머니 양육효능감과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r=-0.299, p=.006)를 나타내었으며 하위변인인 의사소통(r=-0.283, p=.010), 전반적 양육효능감(r=-0.322, p=.003), 통제(r=-0.262, p=.017)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5. 스마트폰 이용관련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과다사용 차이 분석결과 어머니의 일 평균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길수록 아동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유의하게 높았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학령전기 아동의 과잉-산만한 문제행동과 어머니의 낮은 양육효능감은 아동의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아동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을 위해서는 아동의 문제행동과 어머니 양육효능감에 대한 평가가 병행되어야 하며, 간호사는 어머니에게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관련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지지적 간호를 포함해야 하며, 특히 과잉-산만한 문제행동을 갖고 있는 아동과 그들의 어머니를 위한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학령전기 아동; 스마트폰 과다사용; 문제행동; 어머니; 양육효능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