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노인요양시설 거주노인 주보호자의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지식과 태도

생애 말 삶의 질과 죽음의 질을 높이는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필요성과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노인요양시설에서의 사전의료의향서는 국외에서는 필수지침이나 국내에서는 전무한 실정이다. 노인요양시설에 거주하는 노인들은 노환, 치매, 만성질환 등으로 인해 생애 말 의사결정을 하는 것에 있어 취약하며 작성과정에서 가족들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노인은 가족구성원에게 의존적이며,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가족의 태도는 환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노인요양시설 거주 노인의 가족들이 현재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해 가지는 태도는 향후 노인들의 태도와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 거주 노인 주부양자의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태도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 거주 노인을 가족으로 둔 대상자들의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확인하고 이에 영향하는 관련요인을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S시의 한 노인요양시설에 거주하는 노인의 가족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일대 일 개별면담을 통해 자료수집을 하였다.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지식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홍선우와 김신미(2013)가 개발한 사전의료의향서 문서관련 지식 측정도구를,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태도를 확인하기 위해 Nolan과 Bruder가 1997년에 만들고 2003년에 수정․보완한 것을 이혜림(2012)이 번역한 Advance Directive Attitude Survey (ADA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종교, 죽음과 관련해서 주변인과 얘기를 나눠본 경험,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경우, 사전의료의향서 작성할 의향은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대상자의 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 째, 대상자들은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해 비교적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지식수준과 태도는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해 지식수준이 높으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고 사전의료의향서를 작성할 의도가 생기며 이로 인해 문서를 실제 작성하는 행위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셋 째, 대상자들의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이라고 평가되었으며 사전의료의향서가 가족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죽음에 관해 얘기해본 경험이 있을수록, 사전의료의향서를 작성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을수록, 그리고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지식이 많을수록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대상자들은 사전의료의향서에 관해 높은 지식수준을 갖고 있으며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제도 시행 전 정부차원의 홍보와 관련 교육을 통해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와 지식수준을 높여 이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도모할 수 있다. 태도에 영향하는 변인들은 선행연구와 차이가 있으므로 의미 있는 주요변수 확인을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사전의료의향서; 사전의료의향서에 관한 지식;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태도; 노인;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