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우울 관련 소셜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위한 온톨로지 개발 및 평가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상에서 청소년 우울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분석틀(framework)로써 청소년 우울 온톨로지를 개발하였다,

Noy & McGuiness(2001)가 고안한 ontology development 101를 근거로, 4개국의 임상실무지침서 내 주요 개념을 추출한 뒤 분류체계를 작성하였고 클래스별 속성과 속성값, 클래스간 관계를 정의하는 청소년 우울 온톨로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청소년 우울 온톨로지는 452개의 클래스를 포함하여 총 2,073개의 용어와 클래스의 유사어•동의어를 수록하고 있으며 청소년 우울의 위험요인, 증상 및 징후, 측정, 진단결과, 치료 및 관리 도메인으로 구성되어있다.

청소년 우울 온톨로지는 아래와 같은 세 가지 방법으로 평가되었고 모든 평가에서 우수성이 입증되었다.

1) 약 16만 건의 청소년 우울 관련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대상으로 온톨로지 개념의 출현여부를 조사한 결과 온톨로지 개념의 72.8%가 소셜미디어 데이터 내에서 출현하였다.

2) 청소년 우울 관련 상담기록 66건을 자연어처리과정(NLP)을 거쳐 핵심개념을 추출하고 핵심 개념과 온톨로지 개념을 매핑한 결과 73.1%가 완전히 매핑(completely mapped)되었으며 부분 매핑(partially mapped)의 경우에도 21%로 나타났다.

3) 온톨로지 개발 경험이 있는 간호정보학 전문가 4인과 청소년 정신건강 전문가 2인을 대상으로 Kehagias, Papadimitriou, Hois, Tzovaras & Bateman(2008)이 제안한 온톨로지 평가 기준에 따라 온톨로지의 구조 및 표현력을 평가한 결과, 모든 항목에서 평균 4.3이상의 점수를 받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청소년 우울 온톨로지는 송태민(2015)의 연구를 통해 소셜빅데이터 내 우리나라 청소년의 우울 현황과 우울 요인을 분석하는 틀로써 활용되었고 매우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청소년 우울 온톨로지는 청소년 자살을 비롯해 청소년 비행과 같은 개인, 가족, 학교 및 지역사회 차원의 통합적 관점이 요구되는 사회 현상과 이슈를 정의하는데 일반화 되어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