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환자실에서 심폐소생술 금지 결정 후 간호활동의 빈도 및 중요도의 변화 : Frequancy and Importance Changes in Nursing Activities After DNR(Do-Not-Resuscitation) Decision-Making at Intensive Care Uni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유미

Advisor
고진강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심폐소생술심폐소생술 금지중환자실간호활동중요도빈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성인간호학 전공, 2016. 8. 고진강.
Abstract
심폐소생술은 많은 생명을 구했지만 환자의 기저질환을 경시한 무분별한 시행으로 의미 있는 생명유지보다는 생존기간만을 연장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런 심폐소생술의 폐단을 방지하고 존엄한 죽음을 선택하기 위해 심폐소생술 금지가 생기게 되었다. 대부분의 심폐소생술 금지는 중환자실에서 결정되며, 중환자실 간호사들은 중증환자와 심폐소생술 금지 환자를 동시에 돌봐야 하는 상황에서 임종간호를 수행하게 된다. 그러나 한정된 시간과 자원을 가진 중환자실이라는 특수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심폐소생술 금지에 대한 별도의 지침서나 교육이 없는 상태이다. 이런 환경에서 환자에 따른 차별화된 간호를 제공해야 하는 간호사들은 우선순위를 판단함에 있어 윤리적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또한 심폐소생술 금지 결정 이후의 간호활동에 대한 선행 연구가 부족하며, 이미 발표된 연구들 또한 중환자실에서 심폐소생술 금지를 결정하는 환자의 특성과 중환자실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 금지 결정 후 중환자실 간호사들이 수행하는 간호활동의 빈도와 이에 대한 중요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로 기존의 중환자실 간호활동 도구를 수정, 보완한 44개 문항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에 위치한 일개 대학병원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이었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NR 결정 후 간호활동의 빈도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변화 없음이 가장 많았고 그 중 감염관리 지침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 말초 정맥관, 중심 정맥관 삽입 및 유지간호를 한다., E-tube 및 tracheostomy 유지간호를 수행한다.의 항목에서 가장 빈도 변화가 없었다. 가족들과 같이 있기를 원하는 경우 동의 하에 같이 있을 수 있게 한다, 종교의식 참여를 원할 경우 환경을 마련해 주며 원목자 및 영적 지도자를 원할 때 안내 및 정보를 제공한다, 교우나 친지의 방문을 격려한다의 항목에서는 빈도 증가가 있었다.
둘째, 심폐소생술 금지 결정 후 실제로 시행된 간호활동의 빈도는 대부분 변화가 없었던 반면 중요도는 대부분 변화가 있었다. 특히 보호자의 호소를 경청하고 감정상태를 표현하게 한다., 환자와 보호자에게 따뜻한 마음과 친절한 태도를 갖는다., 환자의 개인적인 기호에 관심(존중)을 갖고 필요시 도움(소장하던 담요, 음악을 제공)을 준다.의 항목에서는 중요도가 증가했고 배변 및 배뇨양상과 장애유무를 사정한다., Invasive pressure(CVP, PCWP, PAP, ICP)를 monitoring한다., 위장관계 기능을 사정한다.의 문항에서는 중요도가 감소했다.
셋째, 심폐소생술 금지 결정 후 간호활동의 중요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으로 연령, 결혼상태, 임상경력, 근무부서, 중환자실 근무 기간, 사별경험, 심폐소생술 금지 결정 주체, 심폐소생술 금지 결정 후 간호사의 역할 범위, 심폐소생술 금지 결정 후 환자 가족의 중환자실 면회 허용 정도, 심폐소생술 금지 결정 환자의 격리실 사용 허용여부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심폐 소생술 금지 결정 이후 간호사들이 실제로 수행하는 간호 활동의 빈도와 인식하는 각 활동의 중요도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차이가 클수록 중환자실 간호사들은 자신이 제공하는 돌봄에 대한 확신이 없어 윤리적 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중환자실에서 심폐소생술 금지를 결정한 환자의 경우 간호사는 중요도에 따라 간호활동의 정도를 조절함으로써 더 중요한 사회적, 정서적, 영적 간호에 집중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