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비대증 환자의 삶의 질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Quality of Life in Patients with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전립선 비대증은 남성의 비뇨기 질환 중 노령층에서 가장 흔한 질환 중에 하나이다.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만성질환에 대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의 요구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전립선 비대증 환자의 하부요로증상, 성기능, 불안 및 우울, 기능상태와 삶의 질 정도를 확인하고,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행 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로서, 본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환자에게 개인별 서면 동의를 받은 후 2016년 7월 18일부터 9월 2일까지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128명으로 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도구로 하부요로증상은 국제전립선증상점수 (International Prostate Symptom Score), 성기능은 국제발기능측정 설문지(International Index of Erectile Function), 불안 및 우울은 병원 불안-우울 척도(Hospital Anxiety And Depression Scale), 기능 상태는 SF-12(Short Form-12 health survey questionnaire), 삶의 질은 EQ-5D-5L(European Quality of life-5Dimensions-5Level)을 이용 하였다.

자료 분석은 IBM SPSS 23.0 통계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Mann-Whitney U test, Kruskal-Walli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1) 전립선 비대증 환자의 전반적인 하부요로증상은 총 35점 만점에 평균 14.14±7.18점으로 중간군에 속했다. 성기능은 총 75점 만점에 32.0±21.16점으로 일반 성인 남성보다 낮은 점수였다. 불안 및 우울은 각각 평균 3.92±2.91점, 7.27±3.50점으로 경증의 우울을 보였다. 기능상태는 100점 만점에 신체적 건강지수가 65.55±21.87점, 정신적 건강지수는 69.60±19.35점으로 신체적 건강지수 점수가 낮았다. 삶의 질은 0.820±0.09점으로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삶의 질(EQ-5D Index)과는 하부요로증상(p<.05), 불안 및 우울, 기능상태(신체적 건강지수, 정신적 건강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p<.001).

3)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삶의 질(EQ-5D Index)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능상태(신체적 건강지수) (β=0.696)로 총 53.6% 설명력이 있었다(adjusted R2=.536, p<.001).

본 연구의 결과 전립선 비대증 환자의 삶의 질은 하부요로증상, 불안 및 우울과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고, 기능상태와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전립선 비대증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기능 상태(신체적 건강지수)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전립선 비대증 환자의 기능상태(신체적 건강지수)를 증진할 수 있는 간호중재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전립선 비대증; 하부요로증상; 성기능; 불안 및 우울; 기능상태; 삶의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