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근교산으로서 관악산의 다원적 가치 변화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채진해

Advisor
조경진
Major
환경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물리적 공간인지적 공간생태적 가치여가휴양적 가치상징적 가치공유재적 가치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전공, 2016. 2. 조경진.
Abstract
우리나라의 근교산은 지형적·정서적으로 인간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였고 생활과 인식 속에 중요하게 자리잡고 있는 고유 자산 중 하나이다. 근교산의 가치는 그 시대가 지배하는 사상과 사회적 규범에 따라 지속과 변화를 이루었는데 이는 인간의 실천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 생산물로 공간화되었다. 공간으로서 근교산은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다원적 가치를 형성하였고, 각각의 가치들은 변화와 상호 영향관계 속에서 그 본질적 가치를 지속하고자 하였다. 최근에는 대중적 수요와 자원관리 체제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방향성 제시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근교산의 가치를 다각도로 살펴봄으로써 근교산의 본질적 가치를 재정립하고 지속가능한 관리 및 계획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근교산으로서 관악산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시계열적인 분석을 통해 조선시대부터 최근까지의 다원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분석의 틀로 물리적 공간과 인지적 공간을 구분하여 가치를 파악하고, 가치의 방향성과 영향요인을 알아봄으로써 그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근교산은 지배사상과 지리적 여건 및 자원적 특성에 의해 산림과 공원과는 다른 우리나라의 고유의 독특한 자산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근교산은 보편적으로 생태적, 여가휴양적, 상징적, 공유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었으며, 근교산으로서 관악산은 다원적인 가치가 있었고 그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근교산으로서 관악산의 다원적 가치는 동시성과 차별성이 있었다. 근교산은 물리적 공간으로서는 생태적 가치와 여가휴양적 가치가 있었으며, 인지적 공간으로서는 상징적 가치와 공유재적 가치가 있었다. 생태적 가치는 유기적 생태관에 따른 산과 물의 네트워크, 도시 오픈스페이스, 생물 종 다양성과 지속가능한 개발로서의 가치가 있었고, 여가휴양적 가치는 명승지, 위락공간, 여가문화공간 가치가 있었다. 상징적 가치는 풍수지리 상징체계, 조망경관, 랜드마크로서의 가치로, 공유재적 가치는 공유 자원, 공공 공간, 대중을 위한 공간라는 다원적 가치가 있었다. 물리적 공간과 인지적 공간은 상호관계 속에서 영향을 미쳤다. 공유재적 가치는 상징적 가치에 영향을 미쳤는데, 산림 사유는 정신적이며 신앙적인 공유자산의 의미를 변화시켰고, 산림이 훼손되는 등 생태적 가치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공유재적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공원지정 등은 여가휴양적 가치를 지속함으로써 그 상징적 의미와 생태환경이 조성되는 등의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맺었다.
둘째, 근교산으로서 관악산의 가치는 시대성과 방향성이 있었다. 조선시대는 상징적 가치가 두드러졌으며 이로 인해 공유재적 가치와 생태적 가치, 여가휴양적 가치가 영향을 받았다. 이후 일제강점기의 사유화로 인해 상징적 가치가 약화되면서 공유재적 가치와 생태적 가치도 약화되었지만, 여가휴양적 가치는 더욱 다양화되는 경향이 있었다. 해방 이후 생태적 가치의 강화와 공유재적 가치, 여가휴양적 가치는 점차 더욱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는 매우 상호적인 관계가 밀접하여 이러한 가치들이 현재는 공존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근교산으로서 관악산은 근교산의 보편적인 가치와 관악산만의 독특한 가치가 공존하였다. 근교산은 시대의 가치관과 산림·공원·도시제도라는 사회적 규범에 의해 관리되면서 생태적·여가휴양적·상징적·공유재적 가치가 보편적으로 지속되었다. 반면 관악산은 다른 근교산과 달리 조산(朝山)·화산(火山)·제의(祭儀)의 장이라는 상징적 가치, 남북생태축의 거점으로서의 생태적 가치, 최근에는 사회문화교류의 장으로서 독특한 가치가 있었다. 이는 우리나라의 산이 산맥으로 연결되어 있는 자원적 특성과 우리나라 고유의 자연관, 넓은 오픈 스페이스의 보유 및 도시의 인접 등에 의한 것으로 파악된다.
넷째, 근교산은 우리나라 고유의 사상과 가치관이 반영되어 있는 공간으로서 한국적 공간의 원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산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여가공간으로서 근교산의 가치는 중요하게 지속되었는데, 이는 여가휴양적 가치가 인간의 활동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었고, 공원 제도라는 사회적 규범에 의해 여가휴양적 가치의 문화적 건전함과 자원관리의 공공성이 확보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근교산이 가진 다원적인 가치의 원인과 관계를 근교산의 가치 형성과정과 이용 변화를 통해 파악함으로써 근교산의 가치 정립과 지속가능한 관리 및 이용을 위한 방안 도출의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우리나라의 근교산은 역사적으로 인간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형성된 한국 고유의 자산이자 독특한 가치가 있는 자원으로서, 다양한 변화를 수용하면서도 본질적 가치가 지속되고 다원적 가치가 발현된 장소이다. 향후 이러한 다원적 가치를 극대화함으로써 한국 고유의 자산으로서 독특한 특성을 유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근교산의 지속가능한 이용과 개발 및 장소적 가치향상의 학문적인 근거 마련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9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