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제국의 공간과 의학적 실행의 변주: 리처드 피어슨 스트롱과 20세기 초 미국의 열대의학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세권

Advisor
이두갑
Major
자연과학대학 협동과정 과학사및과학철학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리처드 피어슨 스트롱열대의학미국의 제국주의 팽창의학적 실행의학과 제국주의의학과 공간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과학사 및 과학철학 전공, 2016. 2. 이두갑.
Abstract
본 논문은 미국의 열대의학자 리처드 피어슨 스트롱(Richard Pearson Strong, 1872-1948)의 열대질병 연구를 추적함으로써, 20세기 초 미국의 제국주의적 팽창과 의학적 실행이 맺는 관계를 분석했다. 스트롱은 1899년 미국의 식민지였던 필리핀에 파견되어 13년 동안 과학국 생물학 실험실의 수장으로 열대 필리핀의 질병들을 연구했으며, 1911년 만주에서 열린 국제페스트컨퍼런스에 미국 대표로 참여하여 그동안 열대지역에서 많이 발병하던 선페스트의 변종인 폐페스트를 연구했다. 1913년 하버드 의과대학의 열대의학과 초대 교수가 된 그는 상대적으로 열대질병이 드물었던 보스턴을 떠나 중남미와 아프리카를 탐험하면서 열대질병에 대한 연구를 이어 나갔다.
식민지 필리핀에서 만주, 그리고 중남미를 아우르는 스트롱의 열대의학 연구를 분석하면서, 본 논문은 크게 두 가지 주장을 제시한다. 첫 번째는, 스트롱의 열대의학 연구를 뭉뚱그려진 실험의학의 일부가 아니라 다양한 의학적 실행들의 묶음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이질적인 의학적 실행들 각각이 식민지-반식민지-메트로폴리스라는 각 공간에서 불균등하게 결합되고 수행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한다. 그의 열대의학 연구는 증상을 수집하고 관찰하는 전통적인 임상적 기법과 당대 최신의 실험적 방법을 모두 포함하고 있었고, 이런 이질적인 방법들은 각 공간에서 상이한 방식으로 전개되었다. 질병 연구와 치료에 다양한 방법들이 이용된다는 사실 자체는 그다지 새롭지 않을 수 있으나, 스트롱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의학적 실행을 미시적으로 구분하고 각 공간에서의 전개방식을 분석하는 것은, 20세기 초 열대의학뿐 아니라 의학과 공간의 관계를 보다 중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제시한다.
두 번째로 본 논문은, 정치적 지배-복종 관계로만 이해될 수 없는 다양한 방식의 제국주의 기획과 관련되는 열대의학의 상이한 가치와 역할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필리핀-만주-중남미에 대한 미국의 대외팽창 방식이 균일하지 않으며, 그 속에서 스트롱의 열대의학이 각기 다른 의미를 가졌던 것이다. 이는 곧 제국 본국과 식민지의 관계가 단일하지 않으며, 따라서 과학적 연구의 중심-주변 분업구도 역시 다층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말해준다. 필리핀에서 스트롱은 미국의 식민정책에 맞춰 설립된 안정된 실험실에서 풍부한 실험재료를 연구할 수 있었고, 인체실험 사고 같은 실험실 연구의 불확실성을 정치적 권력으로 봉합할 수 있었다. 반면 여러 열강이 이권을 다투는 가운데 미국의 영향력은 약했던 만주에서 스트롱의 연구는 열악한 실험실 조건 아래에서 진행되었고, 본인의 과학적 주장을 효과적으로 주장하기도 어려웠다. 메트로폴리스 보스턴은 어떠했을까? 열대질병 사례나 실험실도 충분하지 않았고 이를 지원할 정치적 권력도 마땅하지 않은 상황에서 스트롱은 상업회사들의 후원을 받아 열대지역을 탐험하는 전략을 통해 열대질병을 연구해 나갔다. 이처럼 스트롱의 열대의학 연구는 식민지와 메트로폴리스 그리고 만주라는 상이한 공간에서 뚜렷하게 다른 양상을 띠었고, 이런 특징은 공간과 의학적 지식/실행의 관계를 더욱 풍부하게 보여준다.
20세기 초 미국이 다양한 방식으로 해외로 팽창하던 당시, 스트롱의 열대질병 연구는 제국주의 기획을 보완하는 과학이었지만, 그 연구 방식은 각 공간마다 다르게 전개되었다. 이는 각 공간의 고유한 권력관계뿐 아니라 질병을 연구하는 의학적 실행의 복잡한 성격에 기인한 것이었다. 결국 스트롱의 열대질병 연구를 통해, 20세기 초 열대질병을 연구하는 의학적 실행은 그 자체의 성격 및 외부의 공간적 속성에 따라 부단히 변주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4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