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설계도 폐지 이후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변화가 학생의 공간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변화가 학생의 공간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현재의 초등학생들은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양식으로 서로 다른 시기에 준공된 초등학교 외부공간(표준설계도 시기와 그 이후)을 이용하며 생활하고 있다. 그렇다면 다른 양식의 공간을 사용하는 초등학생들은 각 양식의 공간을 인지 및 이용하는 방식이 어떻게 다를까?라는 질문에서 이 연구는 시작되었다. 과거에 비해 설계 지침은 더 구체적이며 세분화되었고, 이로 인하여 공간이 변화되었다면, 각 지침에 따라 구성된 공간을 이용하는 학생의 인식과 행태는 어떠한 영향을 받게 되었는지 초등학교의 외부 공간 및 그 이용자인 초등학생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먼저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변화는 구체적으로 17개의 세부 공간 분류에 대하여 각각 하나의 특성을 도출하여 총 17가지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변화의 특성들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성격 변화 경향성을 종합분석해보면 그 원인을 공간의 분화에서 찾을 수 있다. 표준설계도 학교의 외부 공간은 폐지 이후의 학교와 비교하여 미분화되었고, 공간구획이 상대적으로 단순하다. 반면, 표준설계도 폐지 이후의 학교에서는 새로운 공간이 발생하거나, 기존 공간의 기능 및 형태가 분화됨을 통하여서 다양한 공간이 생겼다. 공간의 기능 역시 공간구획이 분화됨에 따라서 더욱 구체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반대로 표준설계도 학교의 외부공간 기능은 비교적 유연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이와 같은 공간 변화의 특성은 이용행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연구한 결과 둘의 관계는 연구자의 예상과 정반대의 결론에 다다르게 되었다. 연구자는 연구의 결과로서 공간의 분화가 행태의 다양성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하지만 실제 연구의 결과는 표준설계도 학교의 행태의 종류가 더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고 표준설계도 폐지 이후의 학교에서는 행태의 종류가 더 적게 나타났다. 하지만 공간이 단순하고 또한 그 종류가 적은 표준설계도 학교에서는 행태가 몇몇 공간, 특히 운동장에 집중되는 양상을 보였고, 공간이 분화되어 다양한 공간이 있는 표준설계도 폐지 이후의 학교에서는 행태가 여러 공간에 분산되어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이용행태의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의 특성은 공간 기능의 유연함이다. 공간의 기능이 구체성을 띠게 될수록 이용 행태 역시 구체성을 띄기 때문에, 이용행태의 종류는 단조로워지게 되는 것이다. 표준설계도 폐지 이후의 학교에서는 공간이 다양해지는 동시에 공간의 기능이 구체화되었다. 하지만, 만약 공간은 다양해지고 공간의 기능은 유연하여서 많은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었다면, 결론은 연구자의 예상과 같이 공간의 다양성이 행태의 다양성으로 이어졌다고 하였을 것이다. 이로서 공간과 행태의 관계는 구체적으로 공간 기능의 유연성과 행태의 다양성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이용행태 발생의 분산 정도는 공간 종류의 다양성과 상관 관계를 가진다. 공간의 종류의 다양성이 이용행태의 다양성을 높이지 못하였기 때문에, 표준설계도 폐지 이후의 학교에서 이용행태의 종류는 비교적 단조롭다. 하지만 같은 이용행태이더라도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는 표준설계도 학교에서 여러 가지의 이용행태가 한 곳에 집중되는 것과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따라서 이용행태의 분산은 공간의 종류와 상관 관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여섯째, 이용행태 발생의 분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공간 종류의 다양성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공간 변화가 이용자인 초등학생의 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조사를 하였다. 하지만,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교의 외부공간에 한정되지 않고 설계 가능 공간과 이용자 간의 관계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 왜냐하면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설계자가 공간을 설계할 때에 공간 기능의 유연성과 공간 종류의 다양성을 조절 함으로서 발생하는 이용행태의 종류의 다양성과 분산 정도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행태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설계자가 초등학교의 외부공간이나 이와 비슷한 공간을 설계할 때 이용행태를 유도함에 있어서 유의미한 도움을 주리라 믿는다.

초등학교 외부공간; 초등학교 옥외공간; 표준설계도; 초등학생 이용행태; 공간의 유연성; 현대화 시범학교; BTL학교; 환경인지도 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