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도봉지역의 들고양이(Felis catus) 행동권, 서식현황 및 개체군 생존능력 분석을 통한 관리방안 비교 : Evaluation of Feral Cat (Felis catus) Management at Mt. Dobong Based on Home Range, Demographic Status, and Population Viability Analysis

Abstract

들고양이(Felis catus)는 높은 번식력과 적응력, 반려동물의 유기 및 분실 등으로 인하여 전세계적으로 개체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생태적, 사회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관리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국내에서도 일부 도심, 국립공원 및 서식지 보호지역 등에서 들고양이 관리가 시행되고 있으나, 그 효과에 대한 분석과 평가는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북한산국립공원 내 도봉산 일대에서 들고양이의 행동권 및 행동패턴을 파악하고, 안락사 및 중성화 수술(Trap-Neuter-Return, TNR)의 개체군 조절 효과를 개체군 생존능력 분석을 통해 비교함으로써, 해당 지역 들고양이 관리를 위한 적정 관리방안의 선택과 관리 강도를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VHF 전파 발신기를 사용하여 들고양이 6개체를 무선 추적한 결과, 평균 행동권은 24.41±6.81ha (100% MCP: minimum convex polygon)였으며, 핵심서식지는 2.78±0.74ha (50% MCP), 4.40±1.42ha (50% KDE: Kernel density estimation)로 나타났다. 추적한 들고양이들은 상업지역 및 절과 같이 인공시설 주변으로 형성된 핵심서식지를 중심으로 일정 거리를 이동 후 회귀하는 패턴을 보였다.

도봉, 원도봉, 송추 등 세 곳의 연구지역 중 도봉 지역에서 개체수 관찰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같은 지역의 들고양이 개체군 밀도는 Distance sampling부터 1.40마리/ha로 나타났다. 연간 생존율은 0.61로 도출 되었으며, 현장 조사 결과 번식률은 연간 2.52마리/암컷으로 추산되었다. 개체군 밀도는 도서 및 교외 지역에서 이루어진 선행연구보다 높았으며, 도심에서 수행된 선행연구와 유사하였다. 이는 연구지역 주변으로 거주지 밀도가 높고 탐방객 방문이 많아 사람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먹이의 가용성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도봉 지역의 들고양이 개체군을 대상으로 밀도의존적 행렬 개체군 모형(Density-dependent matrix population model)을 사용하여 두 관리방안을 비교한 결과 개체군 크기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전체 암컷 집단에 대해서 안락사를 20% 이상 또는 중성화 수술을 30% 이상 시행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대수용능력이 높을수록 개체군 감소를 위해 더 높은 관리 강도가 요구되었다. 현재 시행 중인 중성화 수술(2013년 41마리, 2013년 53마리, 2014년 41마리)을 통해서는 서식지의 최대수용능력까지 개체군 크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들고양이는 개체수 증가로 인한 사회적, 생태적 문제들을 야기함에 따라 개체군 관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들고양이의 개체군 크기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들고양이의 서식지 이용특성을 고려하여 은신처 및 인위적 먹이원의 제거 등 서식지 관리가 필요하며, 안락사 또는 중성화 수술을 시행할 경우 개체군 크기 감소를 위한 최소 관리 강도를 기준으로 연간 포획 개체수 설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