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성 동위원소 분석을 이용한 저어새(Platalea minor) 유조 먹이원의 시공간적 변화

우리나라는 국제적 멸종위기종인 저어새(Platalea minor)의 주요 번식지로서 종 보전에 있어 핵심적인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번식 현황과 번식기 채식 습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저어새의 번식현황, 육추기 먹이자원의 지역별 차이 및 연령별 변화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번식기 저어새 서식지의 보전을 위한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013년 3월에서 7월까지 구지도, 수하암, 남동유수지, 칠산도의 저어새 번식 둥지 수를 파악하고, 저어새 유조의 첫째날개깃 끝부분(10일령 성장부분)과 안쪽 깃판(22일령 성장부분)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깃털에서 탄소 안정성 동위원소(δ13C)와 질소 안정성 동위원소(δ15N)를 분석하여 유조 먹이원의 지역 및 연령별 차이를 비교하였으며, 탄소 안정성 동위원소의 이원 혼합 모형을 통해 지역 및 연령별 담수성 먹이 및 해수성 먹이 비율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 구지도 149쌍, 수하암 40쌍, 남동유수지 93쌍, 칠산도 27쌍 등, 총 309쌍의 저어새의 번식이 확인되었다. δ13C분석 결과에 따르면 저어새는 네 번식지에서 공통적으로 담수습지와 갯벌을 모두 채식지로 이용했으며, 특히 담수습지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구지도에서 오히려 담수성 먹이원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22일령에 성장한 깃털의 δ13C가 10일령에 비해 높게 나타나, 성조가 유조가 성장함에 따라 담수성 먹이의 급이량을 점차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먹이원 이용의 변화는 갓 부화한 저어새 유조의 염선 발달이 불완전할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하는 것이며, 번식 초기에 담수습지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δ15N는 칠산도, 남동유수지 및 수하암, 구지도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칠산도의 저어새가 가장 높은 영양단계 또는 질소오염원에 노출된 먹이원을 이용한 반면, 구지도에서는 낮은 영양단계의 먹이원을 이용했거나 질소 오염원의 영향이 적은 채식지를 이용하였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또한 구지도, 수하암, 남동유수지에서는 연령에 따른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칠산도에서는 유조가 성장함에 따라 δ15N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육추 초기에 칠산도에서 일시적으로 비료와 같은 질소 오염원의 유입에 따른 결과일 수 있으며, 높은 영양단계에 해당하는 먹이원의 가용성이 일시적으로 증가하였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생각된다. 앞으로 시기 및 지역별 먹이원 δ15N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먹이원의 안정성 동위원소 분석과 함께 질소 오염원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 대상지인 구지도, 수하암, 남동유수지, 칠산도는 전체 개체군의 22.67% 이상을 차지하여 저어새 보전에 있어 중요한 번식지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신규 보호구역 설정, 이해당사자간의 협력, 오염 통제, 대중 인식 증진 프로그램 등을 통해 본 연구에서 확인된 주요 번식지에 대한 보호와 인접한 담수습지와 갯벌 채식지의 적응적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먹이원변화; 번식생태; 안정성동위원소; 저어새; 채식습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