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기업의 공식적 멘토링 프로테제들이 인식한 멘토링 기능과 조직사회화 및 조직유효성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민철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식적 멘토링멘토링 기능조직사회화조직유효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2. 8. 김진모.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 공식적 멘토링 프로그램 프로테제가 인식한 멘토링 기능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 있어 조직사회화의 매개효과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로 첫째, 대기업의 공식적 멘토링의 프로테제가 인식한 멘토링 기능 수준 구명, 둘째, 대기업 공식적 멘토링 프로테제가 인식하는 멘토링 기능과 조직유효성의 영향관계 구명, 셋째, 대기업 공식적 멘토링의 프로테제가 인식하는 멘토링 기능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 있어 조직사회화의 매개효과 검증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국내 대기업 공식적 멘토링 프로그램의 프로테제이다. 그러나 실제 모집단인 공식적 멘토링을 시행하고 있는 대기업 전부를 파악하기 어려워 무선 표집을 하기에는 현실적인 제약이 따르므로, 2년 이상 공식적 멘토링을 수행한 기업을 목표모집단으로 하여 유의표집을 활용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멘토링 기능 척도, 조직사회화 척도, 조직유효성 척도, 응답자의 특성 조사 문항 등 네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조사에서 사용된 멘토링 기능 척도는 경력지원기능, 심리사회적기능, 역할모델기능의 2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기존 도구의 문항을 추출하고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조직사회화 측정도구는 기존 도구의 문항을 번안 및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조직유효성의 측정도구는 조직몰입, 직무성과, 이직의도의 3가지 변인으로 구성되며 이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기존 도구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5월 7일부터 20일까지 총 16개 기업에서 온라인 설문으로 총 298부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에서 한 가지 문항이라도 기재하지 않거나 불성실한 응답이 발견되어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자료와 이상치로 판단되는 자료 84부를 제외하고, 최종 분석에서는 214명이 응답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멘토링 기능, 조직사회화 및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구명하기 위해 Windows SPSS 18.0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인별 수준을 구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구성원이 인식하는 멘토링 기능의 수준은 모두 보통 이상이다.
둘째, 대기업 구성원이 인식하는 멘토링 기능의 수준은 멘토와 프로테제와의 관계 특성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
셋째, 대기업 구성원이 인식하는 멘토링 기능의 수준은 조직유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멘토링 기능은 조직사회화를 부분적으로 매개하여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주요어 : 공식적 멘토링, 멘토링 기능, 조직사회화, 조직유효성
학 번 : 2010-23384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공식적 멘토링에 대한 종단적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조직사회화 외에도 멘토링 기능과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매개 및 조절하는 보다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도 멘토링과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넷째, 공식적 멘토링을 운영함에 있어 접촉 빈도, 멘토링 활동 등에 대해서 엄격한 기준의 설정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6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