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S-OJT훈련가의 헌신과 업무부하, 보상 및 자율적 직무동기의 관계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 S-OJT훈련가의 헌신과 업무부하, 보상(물질적, 사회관계적, 직무적), 자율적 직무동기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중소기업 S-OJT훈련가의 헌신에 미치는 업무부하, 보상(물질적, 사회관계적, 직무적), 자율적 직무동기의 영향을 구명하고, 둘째, 중소기업 S-OJT훈련가의 헌신과 업무부하의 관계에서 보상(물질적, 사회관계적, 직무적)이 헌신에 대한 업무부하의 부적영향을 완화하는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구명하며, 셋째, 중소기업 S-OJT훈련가의 헌신과 보상(물질적, 사회관계적, 직무적)의 관계에서 자율적 직무동기가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구명하는 것이었다.

연구의 모집단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체계적 현장훈련 실시 중소기업에서 훈련을 담당하고 있는 S-OJT훈련가 565명이며, 모집단의 크기에 따른 적정 표집수는 226명이었다. 무선표집을 활용하여 350명을 표집, 온라인 설문지가 링크된 이메일을 발송하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로 훈련가 헌신, 업무부하, 보상(물질적, 사회관계적, 직무적), 자율적 직무동기, 응답자 일반사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2014년 11월 17일부터 21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총 350명에게 이메일을 활용한 설문이 배포되었고, 이 중 260개(회수율 74.2%)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회수한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 18부를 제외한 242부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유효자료율 69.1%)

자료는 빈도분석, 평균 및 표준편차, 백분율, t검증, 일원변량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의 통계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유의미성은 0.05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업무부하는 훈련가의 헌신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물질적 보상, 사회관계적 보상, 직무적 보상, 자율적 직무동기는 헌신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율적 직무동기 중 동일시 동기가 내재적 동기보다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보상 유형 중에서는 직무적 보상의 영향이 가장 크고, 물질적 보상, 사회관계적 보상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모든 변인이 종합적으로 작용할 경우 업무부하와 자율적 직무동기는 훈련가의 헌신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직무적 보상, 물질적 보상, 사회관계적 보상만이 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훈련가의 헌신과 업무부하의 관계에서 물질적 보상, 사회관계적 보상, 직무적 보상은 업무부하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의 크기는 직무적 보상이 가장 크고, 물질적 보상, 사회관계적 보상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훈련가의 헌신과 물질적 보상, 직무적 보상의 관계에서 자율적 직무동기의 조절효과가 나타났고, 사회관계적 보상과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자율적 직무동기의 영향으로 물질적 보상과 직무적 보상이 헌신에 미치는 영향력이 줄어들었고, 특히 자율적 직무동기와 직무적 보상의 상호작용으로 자율적 직무동기의 영향력이 크게 증가하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론은,

첫째, 훈련가의 헌신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훈련가의 업무부담을 줄여주고, 훈련을 위한 준비시간을 업무시간으로 인정하여 명시하는 등 회사의 적극적인 배려와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물질적 보상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물질적 보상은 훈련가의 헌신을 증가시키고 헌신에 대한 업무부하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지만, 현재 물질적 보상의 수준이 보통 이하로 나타남에 따라 물질적 보상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훈련가의 직무를 독립적인 단일직무로 설계하고 그에 합당한 임금을 보장하거나 승진에 필수적인 경로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사회관계적 보상을 강화하기 위하여 훈련가에 대한 상사와 동료의 지원과 협조를 강조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기업과 사회에서 훈련가를 존경하고 배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넷째, 직무적 보상은 헌신을 증가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상방안 설계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즉, 훈련가가 자신의 직무에 대해 중요성을 인지하고 책임감을 느끼며, 스스로 성장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훈련가의 직무 권한과 자율성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직무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자율적 직무동기는 훈련가의 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자율적 직무동기가 높을 경우 비록 물질적 보상이 적더라도 높은 헌신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숙련가가 교육훈련 업무에 대한 흥미와 자기성장 기대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훈련가에 대해 더 많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훈련가로 활동하는 것을 자신의 역량개발 및 직업적․사회적 성장기회로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력경로 제시, 교육기회 부여, 자격제도를 마련하는 등의 제도적인 설계가 필요하다. 또한 훈련가를 선발하는 단계부터 훈련 업무에 대한 기대를 가진 사람을 선발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훈련가의 헌신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훈련가의 업무부하, 소진,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훈련가 헌신의 하위요인, 즉, 헌신의 대상에 대한 구분, 대상별 관련 변인의 영향관계 등이 보다 깊이 있게 연구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