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기업 근로자의 무형식학습과 학습동기, 상사의 학습지원 및 학습문화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현주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무형식학습 활동무형식학습 결과내재적 학습동기외재적 학습동기상사의 학습지원학습문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6. 2. 김진모.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 근로자들의 무형식학습과 내재적 학습동기, 외재적 학습동기, 상사의 학습지원 및 학습문화의 관계를 구명하는 것이었다. 연구 목적을 위하여 첫째, 대기업 근로자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무형식학습 결과의 수준을 파악하였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무형식학습 결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무형식학습 결과와 무형식학습 활동, 내재적 학습동기, 외재적 학습동기, 상사의 학습지원 및 학습문화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셋째, 무형식학습 결과와 내재적 학습동기, 외재적 학습동기, 상사의 학습지원 및 학습문화의 관계에서 무형식학습 활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모집단은 국내 대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이다. 연구를 위해 ㈜한국콘텐츠미디어에서 제공하는 1000대 기업 리스트를 활용하여 표집 할 기업을 선정하였고, 선정된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 400명을 대상으로 유의표집을 실시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 수집은 우편조사 및 온라인 설문(KSDC)을 활용하였으며, 총 20개 기업의 272명이 응답한 자료를 확보하였다.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모든 분석에 있어서 통계적 유의수준은 사회과학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5%로 설정하였다. 주요 통계방법으로는 백분율, 평균, t검정 및 F검증 등의 기술통계기법을 활용하였으며, 변인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또한 무형식학습 활동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근로자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무형식학습 결과 수준은 보통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직급은 대기업 근로자의 무형식학습 결과에 차이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형식학습 활동(β=.515)은 무형식학습 결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립변인으로 설정한 내재적 학습동기(β=.165), 외재적 학습동기(β=.259), 상사의 학습지원(β=.199) 및 학습문화(β=.136)는 모두 무형식학습 결과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내재적 학습동기, 외재적 학습동기, 상사의 학습지원 및 학습문화는 무형식학습 활동을 매개하여 무형식학습 결과에 부분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무형식학습 활동 및 결과의 수준이 보통 이상으로 나타나 국내 대기업 근로자들의 무형식학습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여러 인구통계학적 변인들 중 직급만이 무형식학습 결과에 차이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기업 근로자의 무형식학습 결과는 직급에 의한 차이가 발생하지만 나이 및 업무에 의한 차이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대기업 근로자의 무형식학습을 위해서는 개인차원의 노력과 조직차원의 노력 모두 중요하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무형식학습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내재적 학습동기, 외재적 학습동기, 상사의 학습지원 및 학습조직이 있었다. 특히 외재적 학습동기와 상사의 학습지원은 무형식학습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대기업 근로자의 무형식학습 활성화를 위해서는 개인차원의 내재적 및 외재적 학습의지 뿐만 아니라 상사와 조직으로부터 발생되는 학습이 중요하다고 보여 진다. 셋째, 대기업 근로자들의 무형식학습 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형식학습 활동을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연구 결과 무형식학습 활동은 무형식학습 결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무형식학습 결과인 지식습득 및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무형식학습 활동이 촉진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무형식학습 활동은 무형식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무형식학습 결과를 부분 매개한다는 측면에서 대기업 근로자의 무형식학습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이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업종에 따른 무형식학습 양상을 구명할 필요가 있다. 둘째, 무형식학습 활동과 무형식학습 결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보다 다양한 대상을 통해 무형식학습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결과의 활용 측면에서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근로자의 학습동기를 고취시킬 필요가 있다. 대기업 근로자의 내재적 동기뿐만 아니라 외재적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방향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조직차원에서의 학습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무형식학습을 통해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및 관계를 얻기 위해서는 조직차원의 학습지원 정도를 높이고, 자연스러운 학습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