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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및 판매활성화 요인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최영찬 | - |
dc.contributor.author | 도정록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4T06:57:00Z | - |
dc.date.available | 2019-04-18 | - |
dc.date.issued | 2016-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133274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615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2016. 2. 최영찬. | - |
dc.description.abstract | 대형마트의 확대, 식품기업의 수직계열화(Vertical Integration) 가속화로 조직화, 규모화, 표준화가 산지유통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2000년대부터 정부는 농산물 유통주체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통합마케팅주체 육성을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의 효과를 측정하고,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을 확인하여 통합마케팅 주체 육성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농산물 유통주체 판매활성화의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검증과 판매활성화 요인을 밝히는 2개의 세부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연구로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수평적 제휴, 합작투자)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111개 농산물 유통주체의 현황을 반영한 경영계수요람 5개년(2009~2013년) 자료에 성향점수매칭을 결합한 이중차이분석(DID method combined with PSM)을 적용하여 전략적 제휴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두 번째 연구로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을 밝히기 위해 경영계수요람 자료와 농산물 유통주체의 5개년(2009~2013년) 판매데이터를 활용하여 주요 4개 품목(딸기, 수박, 오이, 토마토)과 주요 산지를 추출한 후 패널분석(Panel Regression Analysis)을 적용하여 결과를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1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연구에서는 일부 시군에서 수평적 제휴와 합작투자에 따른 판매사업 실적 증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략적 제휴 후 단일주체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학교급식사업 등의 신규 사업에 진출한 지역의 경우 효과가 크게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2인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 연구에서 딸기 품목은 조직화(작목반 수), 교육예산, 산지유통센터 수, 합작투자 요인이 딸기 판매활성화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수박은 유통 인프라 항목인 공판장 수, 상품화 역량 항목인 저온저장고 수는 판매사업 활성화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나, 합작투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오이 품목은 유통 인프라 항목인 공판장 수, 원료조달 역량인 회원 수, 사업다각화 항목인 신용사업 수익 변수가 부(-)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나 소매사업 실적과 총 자산 변수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정책 입안자는 전략적 제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농산물 유통주체들의 통합마케팅사업 참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정책 입안자는 농산물 유통주체의 역량 증대를 위한 품목별 맞춤형 정책 기획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사업 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지유통센터 및 공판장과 같은 주요 상품화 및 유통시설 도입 여부, 전략적 제휴 조직 참여여부, 중점 육성 방향 등을 본 연구에서 활용된 변수와 결과들을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수행하게 되면 보다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판매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과 문제제기 5 제 3 절 논문의 구성 6 제 2 장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7 제 1 절 서론 7 제 2 절 이론적 배경 9 1.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 9 2. 경영성과 (Business Performance) 11 제 3 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3 1. 연구 프레임워크 13 2. 연구가설 14 제 4 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6 1. 자료수집 1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16 3. 분석 방법 18 제 5 절 분석 결과 21 1.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21 2. 수평적 제휴 효과 23 3. 합작투자 효과 33 제 6 절 가설 검증 및 논의 38 1. 가설 검증 38 2. 논의 39 제 7 절 결론 42 제 3 장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 46 제 1 절 서론 46 제 2 절 이론적 배경 47 1. 가치사슬 이론 (Value Chain Theory) 47 2. 자원기반 이론 (Resource-based Theory) 49 제 3 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50 1. 연구 프레임워크 50 2. 연구가설 51 제 4 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56 1. 자료수집 5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3. 분석 방법 58 제 5 절 대상 품목 및 지역 선정 60 1. 대상 품목 선정 60 2. 품목별 대상 지역 선정 61 제 6 절 분석 결과 65 1.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65 2. 분석방법 검정 69 3.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 72 제 7 절 가설 검증 및 논의 79 1. 가설 검증 79 2. 논의 81 제 8 절 결론 85 제 4 장 결론 87 제 1 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87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92 참고문헌 94 Abstract 101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321291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전략적 제휴 | - |
dc.subject | 수평적 제휴 | - |
dc.subject | 합작투자 | - |
dc.subject | 성향점수매칭 | - |
dc.subject | 이중차이분석 | - |
dc.subject | 패널분석 | - |
dc.subject.ddc | 338 | - |
dc.title |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및 판매활성화 요인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102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 - |
dc.date.awarded | 2016-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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