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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및 판매활성화 요인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영찬-
dc.contributor.author도정록-
dc.date.accessioned2017-07-14T06:57:00Z-
dc.date.available2019-04-18-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327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615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2016. 2. 최영찬.-
dc.description.abstract대형마트의 확대, 식품기업의 수직계열화(Vertical Integration) 가속화로 조직화, 규모화, 표준화가 산지유통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2000년대부터 정부는 농산물 유통주체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통합마케팅주체 육성을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의 효과를 측정하고,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을 확인하여 통합마케팅 주체 육성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농산물 유통주체 판매활성화의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검증과 판매활성화 요인을 밝히는 2개의 세부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연구로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수평적 제휴, 합작투자)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111개 농산물 유통주체의 현황을 반영한 경영계수요람 5개년(2009~2013년) 자료에 성향점수매칭을 결합한 이중차이분석(DID method combined with PSM)을 적용하여 전략적 제휴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두 번째 연구로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을 밝히기 위해 경영계수요람 자료와 농산물 유통주체의 5개년(2009~2013년) 판매데이터를 활용하여 주요 4개 품목(딸기, 수박, 오이, 토마토)과 주요 산지를 추출한 후 패널분석(Panel Regression Analysis)을 적용하여 결과를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1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연구에서는 일부 시군에서 수평적 제휴와 합작투자에 따른 판매사업 실적 증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략적 제휴 후 단일주체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학교급식사업 등의 신규 사업에 진출한 지역의 경우 효과가 크게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2인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 연구에서 딸기 품목은 조직화(작목반 수), 교육예산, 산지유통센터 수, 합작투자 요인이 딸기 판매활성화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수박은 유통 인프라 항목인 공판장 수, 상품화 역량 항목인 저온저장고 수는 판매사업 활성화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나, 합작투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오이 품목은 유통 인프라 항목인 공판장 수, 원료조달 역량인 회원 수, 사업다각화 항목인 신용사업 수익 변수가 부(-)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나 소매사업 실적과 총 자산 변수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정책 입안자는 전략적 제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농산물 유통주체들의 통합마케팅사업 참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정책 입안자는 농산물 유통주체의 역량 증대를 위한 품목별 맞춤형 정책 기획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사업 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지유통센터 및 공판장과 같은 주요 상품화 및 유통시설 도입 여부, 전략적 제휴 조직 참여여부, 중점 육성 방향 등을 본 연구에서 활용된 변수와 결과들을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수행하게 되면 보다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판매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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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과 문제제기 5
제 3 절 논문의 구성 6

제 2 장 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7
제 1 절 서론 7
제 2 절 이론적 배경 9
1.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 9
2. 경영성과 (Business Performance) 11
제 3 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3
1. 연구 프레임워크 13
2. 연구가설 14
제 4 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6
1. 자료수집 1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16
3. 분석 방법 18
제 5 절 분석 결과 21
1.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21
2. 수평적 제휴 효과 23
3. 합작투자 효과 33
제 6 절 가설 검증 및 논의 38
1. 가설 검증 38
2. 논의 39
제 7 절 결론 42

제 3 장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 46
제 1 절 서론 46
제 2 절 이론적 배경 47
1. 가치사슬 이론 (Value Chain Theory) 47
2. 자원기반 이론 (Resource-based Theory) 49
제 3 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50
1. 연구 프레임워크 50
2. 연구가설 51
제 4 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56
1. 자료수집 5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3. 분석 방법 58
제 5 절 대상 품목 및 지역 선정 60
1. 대상 품목 선정 60
2. 품목별 대상 지역 선정 61
제 6 절 분석 결과 65
1.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65
2. 분석방법 검정 69
3. 농산물 유통주체의 판매활성화 요인 72
제 7 절 가설 검증 및 논의 79
1. 가설 검증 79
2. 논의 81
제 8 절 결론 85

제 4 장 결론 87
제 1 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87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92

참고문헌 94

Abstract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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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2129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전략적 제휴-
dc.subject수평적 제휴-
dc.subject합작투자-
dc.subject성향점수매칭-
dc.subject이중차이분석-
dc.subject패널분석-
dc.subject.ddc338-
dc.title농산물 유통주체의 전략적 제휴 효과 및 판매활성화 요인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02-
dc.contributor.affiliation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dc.date.awarded20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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