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 거주하는 자가 가구주의 거소불일치 선택요인 : Bivariate Analysis of Tenure Choice Among Homeowner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거소불일치 가구의 주택 점유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거소불일치 가구의 특성과 공간적 분포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가 소유 가구 중 차가 점유 선택의 분석에 따라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는 표본 선택에 따른 편의를 줄이기 위해 이변량프로빗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해서는 2005년도의 인구주택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였다. 자가 소유 가구가 거소불일치를 선택하는 주요요인은 자녀의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분석결과 취학 자녀를 가진 가구주의 연령대에서 상대적으로 거소불일치를 선택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주거 환경과 교육 환경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높은 공시지가, 1인당 공원면적, 사교육이 잘 형성된 지역이 거소불일치 가구에 대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자녀의 교육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사교육 시장이 자가 소유 가구의 차가 선택에 대한 주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분석결과를 참조하여 향후 주택정책 입안 시 가구들의 주택 점유형태의 선호 변화에 대한 정책적 주안점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