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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주부의 가정간편식(HMR) 시장세분화와 구매행동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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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영찬-
dc.contributor.author조혜빈-
dc.date.accessioned2017-07-14T06:58:37Z-
dc.date.available2017-07-14T06:58:37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08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6183-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경제사회학부(지역정보전공), 2014. 2. 최영찬.-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식품 시장에 있어서 가정간편식(HMR-
dc.description.abstractHome Meal Replacement)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직장인이나 독신자들의 편의성 측면에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2009년 7,100억 원 수준에서 2013년에는 1조 3,000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전자신문, 2013.10.02.).
국내 선행연구는 역할이론(Role theory)을 이용한 직업과 만족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고, 편의성 소비(convenience consumption), 특히 HMR과의 관계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주부의 사회진출이 점차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소비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하여 발전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HMR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고, HMR 상품 판매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HMR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로 밝히고, 도시 주부의 취업여부가 HMR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본 연구에서는 Reilly(1982)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 HMR 소비자들의 역할과중(Role overload)과 HMR 구매행동의 관계를 연구하였으며 김민정(2011)이 사용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F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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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Food-Related Lifestyle) 척도를 인용하였다. 수도권 지역의 주부들을 패널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군집을 구성하였다. 분석결과 HMR 1인당 구매금액은 전업주부가 약 6만 1원이고, 취업주부는 5만 8천원으로 나타났고 도시 주부의 취업유무와 HMR 소비 증가와는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기준으로 시장을 상관분석, 다중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교차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등으로 세분화 한 결과 4개의 소비자군이 분류되었고, 그들을 가격 둔감 집단(군집1)과 조리 선호 집단(군집2), 건강 무관심 집단(군집3), 외식 비선호 집단이라고 명하기로 하였다. 가격 둔감 집단(군집1)은 외식비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일수록 HMR 1인당 구매액도 높아졌다. 이 집단은 외식과 HMR 구매에 지출을 많이 하였다. 조리선호 집단(군집2)은 외식을 자주하는 사람일수록 C3,4 상품과 같이 조리에 시간을 투자해야하는 상품 구매비중이 높아졌다. 건강 무관심 집단(군집3)은 식사준비에 대한 몰입(Involvement)이 낮을수록 HMR 구매비중 높아졌다. 외식 비선호 집단(군집4)은 식사준비에 대한 Involvement가 낮을수록 HMR 구매비중이 높았다. 또한 외식이 잦은 사람들일수록 HMR 1인당 구매액과 각 상품 등급별 1인당 구매액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각 소비자군 별 특징에 적합한 판매전략 수립이 필요하고, 향후에는 더욱 다양한 상품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길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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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 1 절 가정간편식 4
제 2 절 편의성 소비 9
제 3 절 역할과중 10
제 4 절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12
제 5 절 변수의 선정 14

제 3 장 연구방법 16
제 1 절 연구모형 16
제 2 절 연구방법 19
제 3 절 조사 대상 20
제 4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개발 21

제 4 장 HMR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분석 결과(연구1) 25
제 1 절 분석 대상의 인구통계적 특성 25
제 2 절 HMR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28
제 3 절 HMR 구매요인 분석결과 31

제 5 장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통한 소비시장 세분화 결과(연구2) 34
제 1 절 설문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4
제 2 절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군집분석 결과 36
제 3 절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제 4 절 군집의 교차분석 결과 42
제 5 절 군집 별 상관관계 분석 결과 44
제 6 절 소비자 군집 별 구매행동 차이 검증 47
제 7 절 HMR 구매행동 결정요인 분석 결과 49


제 6 장 결론 60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60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64
제 3 절 연구의 한계 65

[참고문헌] 66
[부록_설문지] 72
[부록_(연구1)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결과] 74
[부록_(연구2)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결과] 76
[부록_상관관계 분석결과] 84
[부록_(연구2)의 교차분석 결과] 91
[영문 Abstract]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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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3884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가정간편식(HMR) 구매행동-
dc.subject주부의 취업여부-
dc.subject역할과중(Role overload)-
dc.subject식생활 라이프스타일(FRL)-
dc.subject시장세분화-
dc.subject.ddc338-
dc.title도시 주부의 가정간편식(HMR) 시장세분화와 구매행동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65-
dc.contributor.affiliation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지역정보전공)-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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