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식자원이 혁신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Analysis of Frim's Knowledge Resource on Innovation ans Business Performance

오늘날 전세계는 국제적인 경제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각 국가와 연구기관, 경제학자들은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지만, 위기의 해결은 요원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기를 타개할 가장 중요하고 주목받는 해결책은 혁신이다. 생산부문에 있어서의 혁신은 경제 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동력으로 작동하게 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의견이 없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에 대한 기대와 필요성에 대한 공감에도 불구하고 한국경제에서 혁신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각 산업에서 혁신은 어떻게 추동되는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국 내의 다양한 기업 중, 1253개의 샘플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개별 기업의 혁신활동을 자원의 투입을 통한 성과의 산출이라는 내생적인 관점에서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혁신을 위한 투입재의 개념을 내부적 R&D투입과, 외부로부터의 기술지원 및 지도라고 본다. 그리고 혁신 성과를 기술혁신과 경영성과로 구분하고, 기술혁신은 다시 기업의 특허출원수와 기술개발정도, 신제품개발정도로 구분했다. 그리고 각 기업의 지식자산과 인적자원관리가 추가적으로 각 혁신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직업능력 평가원이 제공하는 인적자원기업패널의 1~3차년도 자료를 분석 자료로 하였으며, 기업의 재무사항과 특허관련 성과를 함께 분석하기 위하여 한국신용평가원의 기업재무데이터와 통계청의 기업별 특허출원자료를 결합하여 분석 자료로 활용한다.

이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첫째, 특허 생산 함수를 가산자료모형인 포아송회귀분석, 음이항회귀분석, 영과잉포아송회귀분석(Zero Inflated Poisson Regression Method), 영과잉음이항회귀분석(Zero Inflated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ethod)을 통해 추정하여 적정 모형으로 결정된 영과잉음이항회귀분석을 통하여 특허의 생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전체기업과 제조업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기업의 혁신 성과를 기술개발정도와 신제품개발정도로 측정한 분석자료를 활용하기 위해서 순위프로빗모형을 통해서 전체기업과 제조업기업을 대상으로 그 혁신의 결정요인을 분석했고. 이 과정에서 특허라는 선행 혁신 성과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함께 살펴보았다.

셋째, 앞선 기업의 기술적 혁신 성과들이 기업의 실질적인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평가하기 위해서 기업의 다양한 재무지표들 즉, 당기순이익, ROA, ROS, ROE의 성과 지표, 1인당 매출액에 대한 영향을 분석했다. 특허와 기술변화, 신제품개발이 내생적으로 결정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앞서 제시된 최적의 특허생산함수와 혁신성과생산함수를 이용하여 기업의 경영성과에 주는 영향을 조건부 혼합 과정(Conditional Mixed Process Model)을 이용하여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혁신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적자원과 지식자원에 대한 투자와 관리였다. 즉 일반제조업과 첨단기업의 경우 활발하게 지식확보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바와는 달리 개방형 혁신의 형태 즉 외국인 투자와 외부기업의 기술 지도를 통해 지식을 확보하는 경우에는 기술혁신 성과로 이어지는 영향력을 밝히기 어려웠다. 이에 비해 내부 R&D투자의 증가는 혁신 성과에 유의한 결과를 가져다주었다. 특히 기업이 출원한 누적 특허 건수가 혁신성과와 양의 영향을 주는 나타났는데 이는 지식확보에 있어 지속성이 더 중요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렇게 투자된 자원은 명시적 지표로 전환되지 않더라도 기업 조직원들에게 암묵지의 형태로 자원이 되는데 이를 대표하는 것이 지식의 축적량이고 이를 측정하는 지표로서의 지식자산의 꾸준한 축적이 기술혁신 성과와 경영 성과에 양의 값을 가지기 때문이다. 또한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와 지식확산의 공식적, 비공식적 기제로서의 인적자원전담조직과 노조는 혁신과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시장의 환경도 혁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업의 주력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수록 기업은 더욱 혁신을 위한 노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특허생산 뿐만 아니라, 기술혁신이 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현재의 주력상품에 안주하지 않고 더 많은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려고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규모와 업종을 통제한 분석에 있어서 제조업분야에서 소규모 기업의 경우에는 연구개발 투자나 지식확산을 위한 전문기구의 효용은 기술혁신이나 재무성과에 유의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다. 이를 해석하자면 조직적 측면에서 소규모 기업이 대규모의 기업집단에 비하여 연구개발인력과 일반 생산직원간에 쉽게 의사소통하고 정보를 비공식적으로 공유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중간규모의 기업군에서는 내부적 지식확보가 혁신에 유의미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지속적인 연구개발활동을 할 필요가 있고 기업 내의 교육훈련을 통해서 개개인의 지식과 변화에 대한 흡수력, 적응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대기업의 경우에는 역시 내부적 R&D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기업의 시장전략에 있어서 First Mov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혁신을 낳기 위한 중요한 변수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첨단기업은 서비스 업종에 비해서 혁신의 성과가 높았지만, 일반제조업과 비교해서는 그 차이가 크지 않았다. 즉 제조업분야에 있어서는 두 분야 모두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보다 낳은 혁신을 위한 요소들은 공통적으로 적용될수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 재무성과에 혁신지표들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바에 따르면 혁신에 따른 재무적 성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개별기업의 혁신 노력은 기업의 기술개발과 신제품개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단기에 있어서도 혁신정도가 높은 기업일수록 기업의 경영성과도 더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Today, we face the huddle of globalized economic recession and each economic subjects try to overcome it. The problem is very complicate so each countries, scholars, institutions are suggesting diverse solutions but the crisis are not settle down. One of the most significant and noticeable thing is innovation. Innovation became a basic concept of gross and developments. So media and government and companies are emphasis it importance but there have been a little studies on the innovation and firm in Korea.

So in this article deal with the Innovation of Korean company. And analyze the efforts of each firms and the effects of the innovation on firms financial performance. In order to consider the endogeneity, firms innovation behavior are modeling to input of some kind of resources and it outputs recur in performance estimation. And the Human resource and Knowledge management in firm level affect the firms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its financial performance.

For this analysis Panel data was used as pooled data set on 3 years. Andapplied various method to in estimation due to the property of dependent variable. As countable data, patents production was estimated by countable data model like poisson and negative binominal and its advanced version. And for technological change and new product development analysis adopted ordered probit and final financial performance was estimated by Conditional mixed process model with is introduced by Roodman(2011). The estimation results was the investment on labor is significant and the management of human resource and knowledge is important factors to innovative performance

The results has many meaningful sign. First of all, the Human resources and Knowledge are most important factor in production of patent and Innovation. Especially, the investment to their employees and the asset of knowledge proxied by lagged patents. These means that the firm need to well manage their human and knowledge.

Second, the market environment significant effect on innovation. For example, if the market demands are increased on their products the firm try to develop more efficient way of process and get technical change. Furthermore the continuously try to develop new products not satisfied with present products.

Third, the firms market strategies are important indicator of the innovations. If the firm take a position of first mover their patent production and technical innovations have tendency to increase. Other groups has lower performance in innovation.

Forth, if the firm belong to high-tech industry group, their innovative performance are more higher than service industry group. But general manufacturing groups are slightly higher than hi-tech. It means that in Korea the performance of innovation has not big difference between manufacture and hi-tech firm. So the findings are applied to all industry except service industry.

In conclusion, the innovation outputs have significant and positive effect on firms financial performance. This means that the individual firms effort to be more innovative are important factor of technical change and producing a new product, and even patent. These outputs are very significant factor of firms performance.

R&D; 인적자원; 특허; 기술혁신; 경영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