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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日自動車部品メーカーのR&D投資額と集約度の比較-自動車業界産業構造の観点から-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현철-
dc.contributor.author박지윤-
dc.date.accessioned2017-07-14T07:03:37Z-
dc.date.available2017-07-14T07:03:37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521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627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 국제학과, 2015. 2. 김현철.-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한국 중소기업의 R&D투자 집약도 향상을 목적으로, 일본의 중소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구조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자동차부품산업을 중심으로, 양국의 중소기업의 R&D와 매출액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일본의 중소기업의 R&D생산성 및 효율성(매출액, 이익, 해외매출비중, 글로벌화 지수)이 한국의 그것과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특히 주목한 것은 산업구조의 측면으로, 한국 완성차의 협력업체와 비협력업체 간의 연구개발 투자 편차가 확대하고 있었으며, 이것은 연구개발의 양극화를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완성차업체와 계열사가 연구개발을 주도하는 현재의 상황에서, 일본과 같이 비계열사도 경쟁력을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혁신역량을 키우기 위한 기술이전과 인수합병을 통한 해결책 모색의 필요성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問題の提議および研究目的
Ⅱ.理論的背景および仮説
Ⅲ.分析
3.1 産業構造の転換が迫られる韓国と日本の自動車業界
3.2 韓日のR&D投資額と集約度の差
3.3 仮説
3.4 産業構造の形成過程
3.5 韓日自動車部品産業の形成と構造的特質
3.5.1. 戦後日本における自動車部品産業の形成過程
3.5.2. 日本自動車部品産業の構造的特質
3.5.3. 韓国自動車部品産業の形成と構造的特質
3.5.4. 韓国のサプライヤーシステムの構造的特質
3.5.5. 韓日サプライヤーシステム比較と今後の展望
Ⅳ.結論
<参考文献>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7612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ja-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중소기업-
dc.subjectR&D투자 집약도 향상-
dc.subject자동차부품산업-
dc.subject.ddc327-
dc.title韓日自動車部品メーカーのR&D投資額と集約度の比較-自動車業界産業構造の観点から--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48-
dc.contributor.affiliation국제대학원 국제학과-
dc.date.awarded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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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국제대학원)Dept. of International Studies (국제학과)Theses (Master's Degree_국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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