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폴리케톤/폴리아마이드 6 블렌드의 비등온 결정화 거동 : Non-isothermal crystallization behavior of polyketone/polyamide 6 blend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호근

Advisor
조재영
Major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비등온 결정화 거동폴리케톤폴리아마이드6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화학생물공학부, 2013. 2. 조재영.
Abstract
극성 케톤기를 주사슬로 가지고 있는 PK는 우수한 기계적 물성과 용매에 대한 내투과성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이다. 이러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좀 더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다른 고분자나 무기물과의 블렌드를 이용한다. 이러한 경우 결과물의 물성은 여러가지 조건에 영향을 받지만 그 중에서도 결정화 거동이 중요한 인자로 작용한다.
결정화 거동에 대한 연구는 이상적인 경우인 등온 결정화 조건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실제 공정에서는 외부 조건이 계속해서 변화하고 이러한 조건이 결정화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비등온 조건에서 PK에 PA6의 함량과 냉각속도를 달리하여 결정화 거동을 modified Avrami 식에 적용해서 해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POM을 통해 결정 형태의 변화를 관찰하고, 두 고분자간의 상용성이 비등온 결정화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DMA와 FTIR분석과 연관지어 확인하였다.
매우 적은 함량이 첨가되었을 경우에는 고체화된 PA6가 기핵작용을 하여 PK의 결정화 속도가 증가한 것을 확인 하였다. 반면 일정함량 이상에서는 결정화 속도가 감소하였다. 이는 두 고분자간의 상용성으로 인해서 PK의 주사슬의 유동성에 제한을 주어 결정화 속도를 방해 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핵제 작용을 했던 PA6 의 핵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결정 성장에 있어서 서로 간섭작용으로 인한 결과로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0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