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연환경 사진 이미지 프레이밍 효과와 마음챙김 학습을 통한 환경태도 함양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류재명-
dc.contributor.author박소연-
dc.date.accessioned2017-07-19T02:06:11Z-
dc.date.available2017-07-19T02:06:11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28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14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15. 2. 류재명.-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이미지 프레이밍과 마음챙김 학습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주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자연환경 사진 이미지 프레이밍 유형(긍정/부정)에 따라 환경태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 2) 마음챙김 질문에 따라 환경태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3) 자연환경 사진 이미지 프레이밍 유형(긍정/부정)과 마음챙김 질문 유형(마음챙김/마음놓음)은 서로 상호 효과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 4) 마음챙김 학습은 부정적인 자연환경 사진 이미지 자체가 갖는 제한점의 극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2회의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각 조사연구는 전반적인 내용은 같더라도 이미지의 구성 방식 및 마음챙김 학습에 따라 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선행연구에 토대를 둔다. 먼저 연구문제 1, 2, 3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초등학교 6학년 8개 학급(183명)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실험의 설문지는 긍정적·부정적 자연환경 사진 이미지 프레이밍, 마음챙김·마음놓음 질문에 따라 4가지 종류로 제작하였다. 긍정적 이미지 프레이밍/마음챙김 질문에는 아름다운 긍정적인 자연환경 사진 6장을 마음챙김 질문과 함께 제시하였고, 긍정적 이미지 프레이밍/마음놓음 질문에는 아름다운 긍정적인 자연환경 사진 6장을 마음놓음 질문과 함께 제시하였다. 또한 부정적 이미지 프레이밍/마음챙김 질문에는 오염된 부정적인 자연환경 사진 6장을 마음챙김 질문과 함께 제시하고, 부정적 이미지 프레이밍/마음놓음 질문에는 오염된 부정적인 자연환경 사진 6장을 마음놓음 질문과 함께 제시하였다.
마음챙김 질문으로 제시한 문구는 사진을 하나씩 자세히 봅니다. 당신이 아래 사진과 같은 장소에 갔을 때, 할 수 있는 일을 4가지 적어 봅시다. 이고, 마음놓음 질문으로 제시한 질문은 사진을 하나씩 보고, 전체 사진에 대한 특징이나 느낌 중 한 가지를 간단히 써 봅시다.이다. 마음챙김과 마음놓음 질문의 구분은 Langer의 정의에 따라 대상이나 현상을 기존의 관점이나 관습에 얽매이는 대신 자기 자신만의 관점에서 다양하게 바라보고 인식하는 것을 마음챙김으로, 이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현상을 관습이나 정해진 틀에 맞추어 한가지 고정된 관점으로만 바라보는 것을 마음놓음으로 보고 질문을 구성하였다. 종속변수인 환경태도를 측정하는 설문 문항은 자연의 즐거움, 과학기술주의, 자연개발, 개인적 환경 행동, 인간 지배주의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총 20개 문항이다.
두 번째 실험 연구는 연구문제 4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은 서울 소재 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1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부정적 자연환경 사진 이미지 프레이밍에 대해 마음챙김/마음놓음 질문, 2가지 종류로 제작하였다. 부정적 이미지 프레이밍에는 첫 번째 실험에 사용된 사진 중 1개를 사용하였고, 사진과 함께 제시한 마음챙김/마음놓음 질문도 첫 번째 실험의 것과 동일하게 구성하였다. 종속변수인 환경태도 측정 설문 문항도 총 20개로 첫 번째 실험 설문지와 동일하게 구성하였다. 즉, 두 번째 실험은 부정적인 자연환경 사진 이미지를 1개만 제시한 후 첫 번째 실험과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학생들의 환경태도를 측정하였다.
설문조사를 마친 후 SPSS 21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고, 학생들의 주관식 응답을 분석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인 자연환경 이미지 프레이밍이 부정적 자연환경 이미지 프레이밍보다 환경태도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마음챙김/마음놓음 질문에 따른 환경태도, 자연환경 긍정/부정 사진 이미지 프레이밍과 마음챙김/마음놓음 질문에 따른 환경태도의 상호작용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나오지 않았다.
셋째, 부정적인 사진이라도 마음챙김 학습을 통해서 학생들의 환경태도 함양이 되고, 개방적이고 다양하며 해결 지향적인 태도를 가짐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논의를 도출할 수 있다. 첫째 학습자의 환경태도 함양은 긍정적인 자연환경 이미지 사진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밝혀냄으로써 이미지 프레이밍 연구의 영역을 환경교육적 측면으로 확대하였다. 둘째, 부정적인 자연환경 사진 이미지라도 마음챙김 질문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연환경에 대해 개방적이고 다양하며 균형잡힌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실제 환경교육 현장에서 긍정적 자연환경 사진 사용과 마음챙김 학습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도입을 통하여 환경태도 함양과 부정적인 자연환경 사진 이미지에 대한 편견과 왜곡된 관념을 최소화하고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태도를 기르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의 환경태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 자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
2. 주요 연구문제4
3. 연구방법 및 논문구조5

Ⅱ. 이론적 배경7
1.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7
가. 예상이론7
나. 프레이밍 효과8
다. 편견과 커뮤니케이션12
2. 마음챙김13
3. 환경태도14

Ⅲ. 이미지 프레이밍 효과와 마음챙김 학습 효과17
1. 연구 대상 및 기간17
2. 연구 문제의 설정18
3. 연구 설계 및 절차20
가. 독립변수21
나. 종속변수22
다. 실험 1의 실험도구22
4. 분석 결과 및 논의26
가. 긍정/부정 자연환경 사진 이미지 프레이밍 효과26
나. 마음챙김 질문 유형에 따른 환경태도 분석27
다. 마음챙김 학습과 이미지 프레이밍 효과의 상호작용 효과29

Ⅳ. 부정적 자연환경 이미지에 대한 마음챙김 학습의 적용31
1. 연구 대상 및 기간31
2. 연구 문제의 설정31
3. 연구 설계 및 절차32
가. 독립변수33
나. 종속변수34
다. 실험 2의 실험도구34
4. 분석 결과 및 논의36
가. 마음챙김 학습을 통한 부정적 자연환경 사진 이미지 활용36

Ⅴ. 결론38
1. 연구결과의 요약38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41

참고문헌43
부록 49
Abstract 6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8524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사진 이미지 프레이밍-
dc.subject마음챙김 학습-
dc.subject환경태도-
dc.subject환경교육-
dc.subject.ddc363-
dc.title자연환경 사진 이미지 프레이밍 효과와 마음챙김 학습을 통한 환경태도 함양-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 64-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dc.date.awarded2015-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