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3A 모델 기반 발달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 Effectiveness of Understanding Developmental Disability Education Program based on 3A Mode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희진

Advisor
김동일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3A모델 발달장애 장애이해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2017. 2. 김동일.
Abstract
통합교육이 점차 확대되어 현재 대부분의 특수교육대상자가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때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시간을 확보하기 어렵고, 대부분의 발달장애 학생이 통합교육을 받고 있으며,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형성되고 심화되기 전에 조기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고, 장애 경험의 주체인 장애인 당사자가 참여하며,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체계적인 교육 모델에 근거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발달장애인이 직접 참여하며, 체계적인 교육 모델인 3A 모델에 근거한 단기 발달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3A 모델 기반 발달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은 비장애 학생의 장애 학생에 대한 인식, 수용, 태도 변화에 효과가 있는가와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친 프로그램 및 발달장애인 강사 관련 요인은 무엇인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3A 모델을 기반으로 기존의 장애이해교육 방법과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적용하였다. 다음으로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여 내용 타당도를 확인하고,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서울 소재 초등학교 2학년 학생 32명과 3학년 학생 32명을 실험집단으로, 경기 소재 초등학교 2학년 학생 32명과 3학년 학생 32명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고, 3A 모델 기반 발달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을 비교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전체 사후 점수는 전체 사전 점수에 비해 유의미하게 증가한 반면 통제집단의 전체 사후 점수는 전체 사전 점수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선행 연구에서도 이와 유사한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이에 대한 설명이나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아 그 이유를 밝히는 데 어려움이 있다. 연구자의 관찰 결과로는 설문을 작성하는 것에 학습 부담을 느껴 이에 따른 부정적인 정서가 반영된 것으로 추측되나 정확한 이유를 밝히기 위해서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실험집단의 전체 사후 점수가 통제집단의 전체 사후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중간 효과크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전제 사전 점수가 전체 사후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했을 때에도 실험집단의 전체 사후 점수가 통제집단의 전체 사후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큰 효과크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3A 모델 기반 발달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이 단기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으나, 효과의 지속 여부나 기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인식, 수용, 태도에서도 실험집단의 사후 점수는 사전 점수에 비해 유의미하게 증가한 반면 통제집단의 사후 점수는 사전 점수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점은 실험집단에서 인식 점수와 수용 점수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인식 점수가 태도 점수보다 그리고 수용 점수가 태도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는 점이다. 이는 인지적으로 이해하거나 정서적으로 수용하는 것보다 행동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어려움을 시사한다. 그러나 이에 대한 선행연구가 부재하여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인식, 수용, 태도에서도 실험집단의 사후 점수가 통제집단의 사후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중간 효과크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사전 점수가 사후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했을 때에도 실험집단의 사후 점수가 통제집단의 사후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큰 효과크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3A 모델 기반 발달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인식, 수용,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는 높은 내용 타당도와 함께 본 프로그램이 3A 모델에 따라 적절하게 구성되었음을 시사한다.
다섯째, 다수의 학생들이 인식, 수용,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 프로그램 관련 요인으로 발달장애인 강사의 연주를 선택하였다. 이는 장애인이 참여하는 장애이해교육이 당위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다수의 학생들이 애니메이션을 선택하였다. 이는 영화나 비디오 등 영상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이 효과적임을 밝힌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즉, 장애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직접적인 접촉뿐만 아니라 장애인이 등장하는 영상 시청을 통한 간접적인 접촉 모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섯째, 다수의 학생들이 인식, 수용,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 발달장애인 강사 관련 요인으로 뛰어난 연주 실력, 연주하는 데 들인 시간과 노력,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 등을 선택하였다. 이는 발달장애인 강사의 뛰어난 연주 실력은 연주하는 데 들인 수많은 시간과 노력의 결과이며, 나아가 장애인은 무능력하지 않고, 장애인도 노력하고 연습하면 할 수 있다는 학생들의 생각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