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감각적 음악(Synesthetic Music)의 음악 교육적 활용 가능성 모색 - 스크리아빈(A. N. Scriabin)과 메시앙(O. Messiaen)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하양

Advisor
오희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감각적 음악음악교육스크리아빈메시앙프로메테우스천국의 색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2015. 2. 오희숙.
Abstract
본 논문은 스크리아빈(Alexander N. Scriabin, 1871-1915)과 메시앙(Olivier Messiaen, 1908-1992)의 공감각적 음악을 분석함으로써 중학교 음악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교육 가능성을 모색한 연구이다. 공감각은 하나의 감각기관에 자극이 주어졌을 때, 다른 영역의 감각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예술가들의 창작 동기나 과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은유나 상징적 기법으로 예술작품에 표현되어 왔다. 특히 음악분야에서 작곡가의 공감각적 지각은 작곡기법과 표현양식에 큰 영향을 주었고, 그 결과 공감각적 음악의 탄생에 기여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감각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인해 그 당시는 물론 현재까지도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으며, 공감각적 음악뿐 아니라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스크리아빈의《프로메테우스》(Prometheus, 1910)와 메시앙의《천국의색채》(Couleurs de la cité céleste, 1963)를 선정하여, 작품 속의 공감각적 요소를 분석하고 음악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고찰해보았다. 스크리아빈은 서로 다른 조성을 특정한 색으로 인식하는 색청 공감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색채표현을 위한 별도의 성부를 악보에 포함하거나 신비화음을 통하여 색채적 효과를 나타내었다. 메시앙 역시, 자신의 공감각적 지각을 바탕으로 악보에 특정한 색을 직접 지시하거나 선법과 화음을 색과 대응시킴으로써 음악적 구조 안에 색채적 요소를 포함하였다. 이처럼 작곡가의 공감각은 고유의 음악어법을 통해 작품에 반영되었고, 결과적으로 색과 소리의 동시적인 제시를 통해 더욱 강화된 음악적 효과를 제공하였다.
이상의 특징을 고려해볼 때, 공감각적 음악은 음악수업에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미적체험과 창의력 계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공감각이라는 작곡가의 독특한 지각방식은 악곡에 대한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수업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작품 속에 내재된 공감각적 요소를 통해 다양한 예술의 형태를 느끼고 학습할 수 있다. 또한 감각 간의 결합을 통해 작곡가의 공감각적 지각을 직, 간접적으로 경험해봄으로써 음악의 심미적 체험을 극대화시키고 상상력과 창의력 계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음악 교육적으로 활용될 만한 가치를 지닌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자는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공감각적 음악을 활용한 교수․학습방안을 제안하였다. 각 수업은 공감각의 이해, 프로메테우스, 천국의 색채 의 학습주제를 가지고 3차시에 걸쳐 진행되며, 차시별로 구체적인 학습목표와 내용, 방법을 제시하였다. 특히 조성의 변화를 색으로 표현한 색채악보를 만들거나 색채선법의 다양한 색채와 형태를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활동 등을 통해 작곡가의 공감각적 지각을 이해하고 음악과 색채 간의 공감각적 경험을 제공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공감각적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감각과 사고의 통합을 통해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창의력 계발을 위한 교육적 시도로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음악에서의 공감각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더 많은 공감각적 음악의 교육적 가치가 재조명되고,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새로운 예술세계에 대한 다양한 음악적 체험을 제공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