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현대 음악 학습을 위한 웹 코스웨어(CAI) 개발 : Development of web-based courseware for contemporary music learn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제

Advisor
오희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웹 코스웨어현대음악 학습음악교육음악교육공학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2015. 2. 오희숙.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쉽게 현대음악을 가르칠 수 있도록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론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현대음악 양식 중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 12음렬 음악, 총렬음악, 구체음악, 미니멀 음악 네가지의 학습주제를 선정하였고, 각각의 학습주제에 대해 단순한 전달매체가 아닌 상호작용이 가능한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웹 코스웨어를 개발하였다.
연구 절차로는 첫째, 음악교육에서 현대음악 교육의 중요성, 현대 음악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음악교육 현장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현황에 대해 고찰해보고 효과적인 교육방법인 코스웨어의 개념과 선행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 현대음악 학습을 위한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 주제에 따라 각각의 코스웨어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학습설계는 기본적으로 교수-학습에의 활용을 고려하였으며 특정 부분에 대한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였다. 준비-학습-평가(정리)-종료 단계에 따라 학습자의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웹 코스웨어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프로그램은 모바일 앱의 형식으로 변환하여 디지털 교과서와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념학습을 통해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중간 단계에서 직접 입력을 통한 창작 학습으로 작곡기법에 대해서 보다 직관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기존 곡의 감상학습을 통해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보고, 퀴즈를 이용한 학습 평가로 스스 로 학습 내용을 정리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학습자 스스로가 현대음악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난해한 현대음악의 개념과 작곡기법에 대해서 보다 성공적이고 능동적인 이해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코스웨어 프로그램에 따라 학생들은 현대음악을 보다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다양한 작곡기법을 적용한 창작학습과 감상학습을 통해 현대음악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학습은 현대음악을 바라보는 안목을 형성 할 수 있고, 나아가 현 시대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8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