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지각하는 교사-학생관계 및 부모의 학습관여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음악흥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d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nd Parental Learning Involvement on Music Interest through Musical Self-efficacy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이 가지고 있는 음악에 대한 흥미와 학생이 느끼는 자기효능감, 음악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 및 음악학습에 대한 부모의 관여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 흥미이론과 이와 관련된 실증적인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분석하여 모형 내에서 변인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는 음악흥미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교사와 부모, 그리고 학생 개인의 인지적 영역의 지원활동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중학교 2곳의 남·여 중학생 총 400명이며, 학생이 느끼는 교사-학생관계, 부모의 학습관여, 자기효능감, 음악흥미의 4가지 영역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2016년 4월 25일부터 5월 11일까지 우편을 통해 실시되었으며, 최종 400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의 분석 시, SPSS for Windows 22.0와 AMOS 22.0 통계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느끼는 교사-학생관계는 학생의 음악흥미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서도 음악흥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즉 교사와의 관계성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학생은 음악에 대한 흥미를 높게 가지고, 이러한 과정에서 개인이 음악적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을 높게 가질 경우 역시, 음악에 대한 흥미를 높게 가진다.

둘째, 학생이 느끼는 부모의 학습관여는 음악흥미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한편, 학생의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면 음악흥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즉 음악학습에 대한 부모의 관여를 많이 받는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개인의 음악적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을 높게 가질 경우, 음악에 대한 흥미를 높게 가진다.

셋째, 학생의 자기효능감은 음악흥미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즉 개인의 음악적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을 높게 가진 학생은 음악에 대한 흥미를 높게 가진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교육적 측면에서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개선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자녀의 음악적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가 필요하며, 부모들이 음악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공감하도록 성인 대상의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문화기관에서는 학생들이 음악에 대한 자신감을 지니도록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해 성취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students school students perceived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nd parental learning involvement on music interest through musical self-efficacy.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us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hich is based on Interest theory and some empirical studies on music interest.

The population of this study was the 400 students attending two middle schools. A survey questionnaire was conducted to measure variables of this study. It was consisted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 parental learning involvement, self efficacy and musical interest scale. The data were collected by mail from April 25th to May 11st 2016. All data analysis was accomplished using the SPSS 22.0 and AMOS 22.0 programs.

Major conclusion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eacher-student relationship had direct effects and indirect effects on music interest, which are mediated by self efficacy. Second, Parental learning involvement had no direct effects but indirect effects on music interest, which are mediated by self efficacy. Third, Self efficacy had direct effects on music interest.

Based on the finding of the study, Some recommendations in music educational aspect were suggested: First, there should be researches and developments of a program to operate in schools in terms of improving teacher-student relationship. Second, it is vital to study a parental education program in order to enhance students self-efficacy in music, and it is also necessary to create a musical education program for adults in that they can see the point in its need and purpose as parents. Third, any social and cultural organizations are required to offer students opportunities to accomplish and encourage their confidence in studying music throughout various musical activities.

음악흥미; 자기효능감; 교사-학생관계; 부모의 학습관여; 중학생; 구조방정식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