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운동능력과 신체활동

이 연구는 3,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운동능력과 신체활동을 측정하고 유아의 연령 및 성별,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라 집단 간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의 운동능력과 신체활동에 대한 유아의 연령 및 성별,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고 유아의 운동능력과 신체활동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운동능력이 유아의 성별과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있음을 밝혔고 유아의 신체활동은 유아의 연령과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유아의 운동능력과 신체활동에 대한 유아의 연령 및 성별,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였으며 유아의 운동능력과 신체활동 간에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남을 규명하였다.

기질; 양육태도; 운동능력; 신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