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영아의 기질과 교사가 지각한 영아-교사관계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민영

Advisor
이강이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영아어린이집 적응기질영아-교사 관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2016. 8. 이강이.
Abstract
이 연구는 영아의 어린이집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영아의 기질과 교사가 지각한 영아-교사관계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영아의 월령(36~41개월, 42~47개월)과 성별에 따라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친사회성, 긍정적 정서, 일과적응, 식행동, 수면의 질)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영아의 기질(적응적 기질, 활발한 기질, 규칙적 기질), 영아-교사관계(친밀성, 갈등성, 의존성), 어린이집 적응(친사회성, 긍정적 정서, 일과적응, 식행동, 수면의 질) 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3]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친사회성, 긍정적 정서, 일과적응, 식행동, 수면의 질)에 미치는 영아의 월령(36~41개월, 42~47개월), 성별, 기질과 영아-교사관계의 영향은 어떠한가?
3-1. 영아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아의 월령, 성별, 기질, 영아-교사관계(친밀성, 갈등성, 의존성)의 영향은 어떠한가?
3-2. 영아의 긍정적 정서에 미치는 영아의 월령, 성별, 기질, 영아-교사관계(친밀성, 갈등성, 의존성)의 영향은 어떠한가?
3-3. 영아의 일과적응에 미치는 영아의 월령, 성별, 기질, 영아-교사관계(친밀성, 갈등성, 의존성)의 영향은 어떠한가?
3-4. 영아의 식행동에 미치는 영아의 월령, 성별, 기질, 영아-교사관계(친밀성, 갈등성, 의존성)의 영향은 어떠한가?
3-5. 영아의 수면의 질에 미치는 영아의 월령, 성별, 기질, 영아-교사관계(친밀성, 갈등성, 의존성)의 영향은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2세 영아와 보육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영아 147명의 응답 중 재원 기간이 1개월 미만이라고 응답한 2명, 영아가 어린이집에서 낮잠을 자지 않는다고 응답한 2명, 불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 2부를 제외하고 141명의 영아와 25명의 보육교사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영아의 기질은 어머니를 통하여 조사했으며,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영아-교사관계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에서 기술통계, t-검증, Pearson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은 영아의 월령과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적응의 하위영역 중 친사회성, 긍정적 정서, 일과적응, 식행동은 42~47개월 영아가 36~41개월 영아에 비하여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어린이집 적응의 하위 영역 중, 친사회성과 일과적응은 여아가 남아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기질은 어린이집 적응과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회정서적 측면의 어린이집 적응 요소인 친사회성, 긍정적 정서, 일과적응과 기본생활습관 측면의 어린이집 적응 요소인 식행동과 수면의 질이 유의한 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관계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밀성은 영아의 친사회성, 긍정적 정서, 일과적응, 식행동과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갈등성은 친사회성, 긍정적 정서, 일과적응, 식행동, 수면의 질에 부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존성은 식행동, 수면의 질에 부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는 영아-교사관계의 하위 영역 중 친밀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교사 관계가 친밀할수록,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중 친사회성, 긍정적 정서, 일과 적응, 식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만 2세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영아의 월령, 성별, 기질과 교사가 지각한 영아-교사 관계의 영향을 탐색해보았다. 그 결과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은 영아의 월령, 성별, 영아-교사 관계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월령과 영아-교사 관계 중 친밀성임을 밝힐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