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활동이 유아의 조형적 반응과 표현에 미치는 효과

이 연구는 유아의 일상생활 범주 주제 중심의 미술감상활동을 구성하고 활동 시행 유무에 따라 3, 4, 5세 유아의 조형적 반응과 표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3-2. 미술감상활동 실시 유무와 연령에 따라 유아의 조형적 표현의 질적 변화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3곳에서 3, 4, 5세 학급 각 4학급씩 총 12학급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2학급, 통제집단 2학급으로 나누어 총 165명의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만 미술감상활동을 시행하여 조형적 반응과 조형적 표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미술감상활동은 10회기로 구성되었으며, 주 2회 총 6주간 시행되었다. 미술감상활동 시행 전 모든 연령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조형적 반응과 조형적 표현을 평가하였다. 총 10회기의 미술감상활동을 3, 4, 5세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 한 후에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다원공변량분석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감상활동 시행은 3, 4, 5세 유아의 조형적 반응을 향상시킨다. 미술감상활동에 참여한 유아는 조형적 반응의 모든 하위영역인 시각적 반응, 추정적 반응, 평가적 반응이 긍정적으로 향상된다. 특히 3, 4세 유아에 비해 5세 유아의 조형적 반응 향상에 효과적이다.

둘째, 미술감상활동 시행은 3, 4, 5세 유아의 조형적 표현을 향상시키지 않는다.

셋째, 미술감상활동의 시행은 3, 4, 5세 유아의 조형적 표현과 반응에서 질적 변화를 가져온다. 유아들은 미술감상활동 시행 전보다 더 많은 빈도의 조형적 반응과 높은 수준의 조형적 반응을 보인다. 또한 연령이 증가하면 조형적 표현에서도 표상수준, 탐색수준, 예술성 수준에서의 더 현실적이고 장식적인 형태를 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미술감상활동의 시행이 3, 4, 5세 유아의 조형적 반응을 향상시켰으며, 특히 5세 실험집단 유아에게 더욱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한 미술감상활동이 유아의 조형적 반응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그러나 미술감상활동은 유아의 조형적 표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비록 유아의 조형적 표현의 향상이 두드러지지는 않지만 질적 변화가 발견되었다. 따라서 유아의 조형적 표현에도 유의한 향상이 일어날 수 있도록 미술감상활동을 보다 장기적인 활동으로 진행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미술감상활동; 조형적 반응; 조형적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