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학생의 인성 함양을 위한 미술∙도덕 통합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주원

Advisor
김형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성교육통합교육미술 도덕 통합 프로그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 2016. 8. 김형숙.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요구되는 인성교육의 방향과 미술을 기반으로 한 통합교육의 인성교육적 가치를 알아보고 인성 함양을 위한 미술과 도덕교과의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교육적 가치를 밝히는 데 있다.
한 인간이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교육으로서 미술과 도덕의 통합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인성의 영역을 개인적 차원, 관계적 차원, 사회적 차원으로 나누어 미술과 도덕교과의 교육과정과 각 교과서의 인성요소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도덕 통합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프로그램의 방향은 첫째,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필요한 요소인 정서적 행동적 인성을 중심으로 개발하였으며, 둘째, 미술의 체험적 특성에 맞추어 통합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셋째,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소통하고, 더 나아가 사회적 소속감을 갖고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 실행하였으며 삼각검증법으로 관찰, 인터뷰, 가공물의 세가지 범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반복적 분석과 순환적 해석의 방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생활 중심의 주제로 구성된 미술과 도덕의 통합활동은 학생들이 교육의 주체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둘째, 도덕의 자기성찰과정과 미술의 비언어적 표현의 특성이 통합적으로 함께 이루어져 학생 스스로 자연스럽게 자신에 대해 새롭게 발견하였다. 셋째, 대화와 소통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던 본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타인에게 관심을 갖고 알아가는 즐거움과 소통하는 즐거움을 키울 수 있었다. 넷째, 지역사회와의 인적, 물적, 공간적 파트너십과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주제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소속감과 공동체의식을 형성하였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관계적, 사회적 차원의 인성은 서로 상화작용하며 형성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인성교육의 가치판단이나 덕목습득에서 벗어나 미술교과와 도덕교과의 통합을 통해 사고와 감성을 조화시켜 학생의 정서 및 사회성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교육적 가치를 확인 한 것에 의의기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