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하나로 수업과 뉴스포츠의 통합적 적용과 효과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구경

Advisor
최의창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3. 2. 최의창.
Abstract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이후, 지금까지 운동 기능적인 측면만을 강조해 오던 수업에서 학생들이 신체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간접체험활동을 중시하는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을 통합 제시하고 있다. 특히, 건강 및 체력증진을 위한 스포츠 기능에서 활동적인 삶을 위한 생활기술로의 체육교육에 대한 철학적 시각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른 체육의 성격, 내용 등에도 질적인 변화를 제시하고 개정된 체육과 교육과정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체육수업이 어떤 것인지를 모색한 결과, 하나로 수업모형을 적용한 뉴스포츠 모형이라는 결론을 얻었으며, 두 모형의 통합적 적용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체육 수업을 만들어, 체․지․덕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룬 전인을 실현하기 위함이다. 이에 중학교 체육 수업에서 뉴스포츠와 하나로 수업 모형의 통합적 적용을 한 학기에 걸쳐 학생들에게 적용해 보고, 그 현장 적용 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 과정을 알아보았다. 또한 결과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수업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안 등을 모색하였다.
한 학기동안 2개의 뉴스포츠(플래그 풋볼, 다트)와 하나로 수업 모형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중학교 2학년 남녀혼성학급 10개반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수업 소감문, 독후감, 감상문, 만화그리기, 수업 비디오 촬영, 면담, 설문지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기초 체력은 학생건강 체력평가(PAPS)를 이용하여 수업전과 후를 양적으로 비교 ․ 분석하여, 뉴스포츠 종목과 하나로 수업모형의 통합적 적용을 통한 체육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첫째, 뉴스포츠와 하나로 수업 모형의 통합적 적용은 힘든 체육에서 즐거운 체육으로의 인식 변화를 가져왔다. 처음에 낯설어 하던 새로운 체육 수업에 점점 적응하며 모두가 즐겁게 참여하는 체육 수업이 되었다. 체육의 개념도 하는 체육에서 쓰는 체육, 읽는 체육, 보는 체육등으로 체육 수업을 바라보는 시선들도 다양해졌다. 뉴스포츠와 하나로 수업의 통합적 적용은 체육이 단순히 하는 체육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주었으며, 다양한 분야의 체육 활동에서 스스로 자신감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뉴스포츠와 하나로 수업의 통합적 적용을 통해 단순히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이 아닌 다양한 가치가 있는 수업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패별 활동을 통해 교우관계가 개선되는 효과도 있었다.
셋째, 뉴스포츠와 하나로 수업의 통합적 적용 후 나타날 수 있는 학생들의 기초체력을 학생건강 체력평가(PAPS)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 신체 운동이 줄었다고 하여 학생들의 체력이 떨어지지 않았으며, 오히려 유지되고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상과 같이 뉴스포츠와 하나로 수업 모형의 통합적 적용은 체육의 다양함을 제공하고 체육의 재미를 충분히 알 수 있게 해주는 가치 있는 수업 모형이라고 생각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