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스포츠클럽의 교육적 운영 개선을 위한 중학교 우수사례 질적 분석

본 연구의 목적은 우수학교 학교스포츠클럽이 이루어지는 제도적, 실천적 모습이 어떠한지 분석해 보고,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확인해 본 후, 학교스포츠클럽이 교육적 가치 실현을 위한 장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교육적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로는 첫째, 우수학교 학교스포츠클럽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둘째, 우수학교 학교스포츠클럽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셋째, 우수학교 학교스포츠클럽의 교육적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넷째, 우수학교 학교스포츠클럽의 교육적 효과를 최대화시키기 위한 운영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이다.

본 연구는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에 기초하면서, 사례 연구의 논리와 기법에 기반을 두고 2012년 11월부터 2014년 1월까지 총 1년 3개월 동안 진행하였다. 전문가 협의와 문서 자료를 바탕으로 한 사례 분석을 통해서 학교스포츠클럽을 교육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세 곳의 중학교를 우수사례로 선정하였고, 각 학교의 교사 및 학생, 관할 교육청 행정가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 참여 관찰 및 비참여 관찰, 현지문서, 개방형 설문조사를 통해서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사례 기록 분석과 귀납적 범주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윤리를 준수하기 위해 인간연구심의위원회로부터 연구 승인을 완료하였으며, 연구의 전 과정에서 구성원 간 검토, 동료 간 협의, 삼각검증법을 활용하여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서 도출된 연구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곳의 우수학교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현황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의 측면에서 분석하였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우수학교의 공통된 특성을 도출하였다. 교육목표 측면에서는 스포츠맨십 함양, 인성 함양과 같은 목표를 세움으로써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교육적 관점의 목표를 설정하고 있었다. 교육내용 측면에서는 기법적 활동과 심법적 활동을 조화롭게 강조함으로써 스포츠를 잘 하도록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스포츠의 정신, 전통, 안목 등을 함께 내면화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었다. 교육방법 측면에서는 직접교수활동과 간접교수활동을 조화롭게 강조함으로써 기술지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습득할 수 있도록 방법을 활용하고 있었다. 교육평가 측면에서는 다양한 평가방법을 통해서 학교스포츠클럽이 교육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보완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우수학교 학교스포츠클럽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는데, 분석 결과 7가지 긍정적 영향과 3가지 부정적 영향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할 수 있었다. 먼저, 긍정적인 영향으로는 인성함양, 리더십함양, 진로탐색, 스포츠 문화체험, 긍정적 관계형성, 역량강화, 즐거움향유의 영향이 나타났다. 이러한 영향을 종합해볼 때, 학교스포츠클럽은 학생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켜주는 소극적 관점의 접근을 넘어서서 긍정적인 가치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적극적 관점의 교육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부정적인 영향도 나타났는데, 소외학생 발생, 지나친 경쟁, 자율적 운영의 부작용 등이 나타났다. 이는 우수학교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우수학교 학교스포츠클럽이 교육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본 결과, 교사 요인, 학생 요인, 내용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사 요인으로는 교육적 운영자로서의 교사전문성, 교사 열정, 긍정적 관계 등의 특성이 나타났고, 학생 요인으로는 성공경험, 자발적 참여, 의사결정자로서의 학생 특성이 나타났으며, 내용 요인으로는 유비쿼터스포츠클럽, 학생중심 성찰활동 및 체험활동, 학생에게 부여된 운영 자율성, 클럽 고유의 전통성 등이 나타났다. 이러한 요인들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학교스포츠클럽이 교육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가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넷째, 우수학교 학교스포츠클럽의 교육적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운영 방안들을 탐색한 결과, 인적 자원 측면, 운영 방법 측면, 행정 지원 측면으로 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인적 자원 측면에서는 교사전문성 및 열정 고취를 위한 방안과 행정지원가의 역할 확대를 제시하였고, 운영 방법 측면에서는 학생중심 성찰활동 및 체험활동의 확대를 위한 방안과 저학년 리그 및 교내 리그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행정 지원 측면에서는 타당한 평가 척도 개발, 학급 운영과 동일한 지원체계 마련, 학교 급간 연계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학교스포츠클럽이 보다 교육적인 방향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직교사교육에서 학교스포츠클럽의 교육적 운영에 대한 내용을 다룰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서 특정 학교의 우수사례가 대다수 학교의 보편적 사례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이론적 수준과 실천적 수준의 통합을 위해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전담기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리그운영 지원센터의 역할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의 교육적 가능성을 최대화하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양면적 특성을 지닌 요소들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동일한 요소임에도 활용하는 방법에 따라서 교육적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의 긍정적인 영향이 얼마나 지속되며, 일상생활로 전이되는 정도는 어떠한지에 관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교육의 효과는 단시간에 일어나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전부는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고려하여 종단적인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학교스포츠클럽; 교육적 운영; 긍정적 청소년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