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청소년의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권성호-
dc.contributor.author문민권-
dc.date.accessioned2017-07-19T02:15:15Z-
dc.date.available2017-07-19T02:15:15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62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30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4. 2. 권성호.-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충동성, 성별, 학년에 따라 청소년의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청소년들이 체육활동을 통해 공격성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중학교 1, 2,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 공격성, 충동성 설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기초통계량,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자료 분석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학년, 충동성 각 요인과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의 이원상호작용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 충동성,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의 삼원상호작용은 공격성 하위요인 중 신체적 공격성과 분노감 감소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었으며, 이러한 공격성 감소의 영향은 학년이 높을수록 크게 나타났다. 셋째, 학년, 성별,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의 삼원상호작용 및 성별, 충동성,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의 삼원상호작용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어: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 공격성, 충동성
학번: 2011-21610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5
3. 연구 문제 5
4. 용어의 정의 6
1) 공격성 6
2) 충동성 6
3) 학교체육활동 6
4)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 6
Ⅱ. 이론적 배경 7
1. 공격성의 개념 7
1) 공격성의 정의 및 유형 7
2) 공격성 관련 이론 8
2. 공격성과 연령 12
3. 공격성과 성별 14
4. 공격성과 충동성 15
1) 충동성의 개념 15
2) 공격성과 충동성의 관계 17
5. 공격성과 학교체육활동 18
1) 학교체육활동의 개념 18
2) 체육활동 관여수준 19
3) 공격성과 학교체육활동의 관계 20
Ⅲ. 연구방법 22
1. 연구절차 22
2. 연구대상 23
3. 조사도구 25
1) 공격성 설문지 25
2) 충동성 설문지 26
Ⅳ. 연구결과 28
1. 각 변인의 기초통계량 및 상관관계 28
2. 성별 및 학년, 충동성에 따라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30
1) 성별, 충동성,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의 삼원상호작용과 공격성 32
2) 학년, 충동성,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의 삼원상호작용과 공격성 34
3) 성별, 학년,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의 삼원상호작용과 공격성 39
Ⅴ. 논의 41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45
2. 제언 46
참고문헌 48
부록 59


표 목차

표 1. 성별, 운동기능 수준, 학년에 따른 인원 및 비율 24
표 2.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에 따른 인원 및 비율 24
표 3. 공격성 설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5
표 4. 공격성 설문지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및 내적합치도 26
표 5. 충동성 설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7
표 6. 공격성 설문지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및 내적합치도 27
표 7. 공격성, 충동성의 기술통계 28
표 8. 공격성, 충동성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29
표 9. 학년 변인 더미코딩 31
표 10.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 충동성, 성별의 조절효과 검증 33
표 11.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 학년, 충동성의 조절효과 검증 35
표 12. 범주형 자료 변환 36
표 13.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 학년, 성별의 조절효과 검증 40


그림 목차

그림 1. 공격성에 대한 이원상호작용 효과 모형 5
그림 2. 공격성에 대한 삼원상호작용 효과 모형 6
그림 3. 연구 절차 22
그림 4. 위계적 회귀분석 모형 31
그림 5. 학년, 인지충동성에 따라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이 신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37
그림 6. 학년, 무계획 충동성에 따라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이 분노감에 미치는 영향 37
그림 7. 학년, 운동충동성에 따라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이 분노감에 미치는 영향 38
그림 8. 학년, 인지충동성에 따라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이 신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38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5110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
dc.subject공격성-
dc.subject충동성-
dc.subject.ddc796-
dc.title청소년의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 62-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