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충동성, 성별, 학년에 따라 청소년의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청소년들이 체육활동을 통해 공격성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중학교 1, 2,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 공격성, 충동성 설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기초통계량,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자료 분석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학년, 충동성 각 요인과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의 이원상호작용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 충동성,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의 삼원상호작용은 공격성 하위요인 중 신체적 공격성과 분노감 감소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었으며, 이러한 공격성 감소의 영향은 학년이 높을수록 크게 나타났다. 셋째, 학년, 성별,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의 삼원상호작용 및 성별, 충동성,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의 삼원상호작용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체육활동 관여수준; 공격성; 충동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