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포츠방송 시청을 통한 문화계발효과 연구: 미국프로야구 리그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기한-
dc.contributor.author이은조-
dc.date.accessioned2017-07-19T02:15:57Z-
dc.date.available2017-07-19T02:15:57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222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31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4. 8. 김기한.-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스포츠 방송을 시청하는 것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고자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오랜 시간동안 사용되어 온 문화계발효과이론을 중심으로 스포츠 미디어 시청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국내에 거주하는 MLB 시청자 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263부를 최종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그 결과, MLB방송을 많이 시청하는 사람일수록 미국 내에서 MLB가 활성화되어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문화계발효과의 1차 효과가 발생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MLB방송을 많이 시청하는 사람일수록 미국에 방문하였을 때 MLB를 관람하고자 하는 태도가 높게 형성되었으며, 미국 내의 전체 스포츠 중 MLB가 차지하는 비율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문화계발효과의 2차 효과와 관련된 것으로 MLB 방송을 시청하는 것이 시청자의 태도와 인식 그리고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MLB시청과 문화계발효과 발생의 관계에서 문화동화지수의 조절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시한 분석에서는 1차 효과 및 2차 효과 일부에서 시청량과 문화동화지수의 상호작용항이 문화계발효과 발생에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문화동화지수 즉 시청자의 경험정도가 문화계발효과의 발생에 일정부분 조절변인으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MLB방송을 시청하는 것은 시청자의 태도나 인식 그리고 가치관을 긍정적으로 형성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으며, 이 때 시청자의 경험정도가 그 수준에 차이를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Ⅱ. 이론적 배경 6
1. 문화계발효과이론(Cultivation Theory) 6
1) 문화계발효과이론의 개념 6
2) 문화계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적 시각 8
2. 문화계발효과이론의 1차 효과와 2차 효과 11
1) 1차 효과(first-order effect) 11
2) 2차 효과(second-order effect) 13
3. 문화계발효과의 조절변인 17
1) 정보처리방식 17
2) 직접경험(Direct Experience) 19
4. 스포츠 방송시청의 문화계발효과 22
1) 스포츠 방송시청의 1차 효과 22
2) 스포츠 방송시청의 2차 효과 24
5. 문화동화지수 25
1) 직접경험으로서의 문화동화지수 25
2) 문화동화지수와 문화계발효과 28
Ⅲ. 연구가설 30
1. MLB 방송시청의 1차 효과 30
2. MLB 방송시청의 2차 효과 32
3. 문화동화지수의 조절효과 33
Ⅳ.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및 자료표집 방법 36
2. 변인 별 조사도구 38
1) 독립변인 38
2) 조절변인 39
3) 종속변인 40
3. 자료처리방법 43
1) 기술통계 분석(descriptive analysis) 43
2) 신뢰도 분석(descriptive analysis) 43
3)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46

Ⅴ. 연구결과 48
1. MLB방송시청의 1차 효과에 대한 분석 48
2. MLB방송시청의 2차 효과에 대한 분석 49
3. 문화동화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 51
1) 1차 효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 51
2) 2차 효과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 53
Ⅵ. 결론 및 제언 55
참 고 문 헌 59
Abstract 65
표 목차
표 1. 해외 스포츠 중계 시청률 비교 2
표 2. 연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3. 독립변인 측정을 위한 설문 문항 39
표 4. 조절변인 측정을 위한 설문문항 40
표 5. 종속변인 측정을 위한 설문문항 42
표 6. 측정항목의 신뢰도 분석결과 44
표 7. 주요변인 자료요약 47
표 8. 1차 효과 검증을 위한 분석 내용 49
표 9. 2차 효과 검증을 위한 분석 내용 50
표 10. 1차 효과에 대한 조절변인 검증을 위한 분석 내용 52
표 11. 2차 효과에 대한 조절변인 검증을 위한 분석 내용 54
그림 목차
MLB 방송 시청의 1차 효과 측정 연구모형 31
MLB 방송 시청의 2차 효과 측정 연구모형 33
문화동화지수 조절변인 측정 연구모형 3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85998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문화계발효과-
dc.subject문화동화지수-
dc.subjectMLB 시청자-
dc.subjectMLB-
dc.subject스포츠미디어-
dc.subject.ddc796-
dc.title스포츠방송 시청을 통한 문화계발효과 연구: 미국프로야구 리그를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i, 66-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4-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