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인식적 체육교육론 탐색 -인문적 체육교육과 하나로 수업 모형의 가능성- : Exploring gender-inclusive approach in Physical Education : the possibilities of Humanities-Oriented Physical Education and the Hanaro Teaching model

Abstract

We have witnessed that girls participation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has been marginalized largely because of socially embedded idea of gender binary within Confucianism culture. In 2007, as NCPE(National Curriculum for Physical Education) was revised into value-centered physical activity, the time has come to deconstruct the hierarchy of gender in physical education. Drawing on feminism, post-structuralism, and critical theories, this study explores the possibilities of Humanities-Oriented Physical Education(HOPE) and Hanaro Teaching model as gender-inclusive approaches for Physical Education in Korea. The findings show that we need new rhetoric and concepts for gender-inclusive physical education to stray from gender dichotomy.

Since the Hanaro teaching model and HOPE provide various forms of physical education inclusive both influence on gender perspectives of teachers and students. It can be argued that the features of HOPE revealed reconstructing (a) wholepersonship and (b) reproducibility, the Hanaro teaching model emphasized rethinking (c) spatiality and (d) role expectation. HOPE and the Hanaro teaching model, new and alternative perspectives for gender, suggest two significant recommendations. First, the NCPE needs to materialize gender-inclusive approach in document by using the term gender instead of sex. Second, the NCPE has to include diverse voices in terms of enhancing girls narrative embedded in schools. This will extend the room for stimulating critical discussions of the gender-inclusive approach in Physical Education.

본 연구는 체육과 교육과정 전반의 젠더 인식 재고하여 성 평등한 체육교육의 실천을 논의하기 위해 체육과 교육과정을 문서와 현장이라는 두 차원에서 살펴본다. 인문적 체육교육과 하나로 수업은 우리의 체육과 교육과정 이념 아래에서 등장한 것으로 체육과 교육과정의 한 실제로 간주한다. 이에 두 차원의 체육과 교육과정이 학교체육에서의 성 차별을 해소하는 데 근본적으로 요구되는 젠더의 이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탐색하여, 젠더 인식이 내재된 체육교육의 논의를 시도하는 연구이다. 문제제기로는 학교 체육현장의 여학생 소외 현상으로 인해, 전인교육의 목표가 사실상 남학생 절반에 그치기에 온전히 실현되지 못함을 들었다. 이에 체육과 교육과정은 전인교육이라는 목표를 성 평등한 관점에서 재 개념화하려는 시도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 스포츠와 체육교육에 뿌리 깊게 이념화 된 남학생 중심적인 시선을 개선해야 한다. 이때의 개선은 학습자를 생물학적 존재(sex)가 아닌, 사회적 존재(gender)로 이해하는 젠더 인식의 개념화로 가능하다. 다양한 생김새만큼이나 다양한 특성으로서 성별을 이해할 때, 여학생 소외의 기반이 해체되어 온전한 전인교육이 실천 가능한 것임을 주장한다. 이러한 논의가 체육과 교육과정 내에서 진지하게 고려되기 위해서, 좋은 사례로써 오늘날 학교 현장에서 실천되는 인문적 체육교육과 하나로 수업 모형의 특징을 분석한다. 인문적 체육교육과 하나로 수업이 학습자와 교사의 젠더 인식을 개선하는 특징을 분석하여 젠더 인식적인 체육교육에 관한 논의를 심화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의 세 가지 연구 주제를 선정하였다. 1) 체육과 교육과정의 젠더 인식은 어떠한가? 2) 인문적 체육교육과 하나로 수업의 젠더 인식 개선 가능성은 무엇인가? 3) 젠더 인식적인 체육교육의 모습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1)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적 관점에서 체육과 교육과정은 성별구조를 재생산하는 비교육적인 젠더 인식을 내재하고 있었다. 둘째, 체육과 교육과정은 지속적인 개정을 통해 성 평등한 방향으로 개선되는 중에 있다. 그러나 평등한 체육수업의 예로써, 젠더를 생물학적 성별로 환원하는 인식을 드러냈고, 성 평등한 교육 목표를 축소하여 서술하는 소극적 태도는 한계로 지적된다. 연구 문제 2)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적 체육교육은 전인성과 재현성으로 젠더 인식을 개선할 수 있다. 둘째, 하나로 수업 모형은 터와 패의 운영을 통해 운동장의 공간적 성격을 재 개념화하고, 학습자의 기대 역할을 부여하면서 성별 구분에서 벗어난 채 젠더 인식을 개선하는 특성을 보였다. 인문적 체육교육은 전인교육의 목표와 전인상을 구체화함으로써 다양한 학습자의 등장을 예고하고, 다양한 학습 내용과 글쓰기를 통해 그동안 체육수업으로부터 소외된 여학생들의 목소리를 재현시킴으로써 전인의 다양성을 실재화 하고 있었다. 하나로 수업의터는 공간을 물리적으로 새롭게 구획함으로써 기존의 남학생 상징을 해체하고, 공간과 관계하는 젠더 인식 형성에도 개선하는 영향력이 있었다. 패는 패 안에서의 기대 역할을 수행하는 학습자의 젠더 인식뿐만 아니라, 패를 운영하는 교사의 젠더 고정관념을 해체하는 데 영향력이 있었다. 연구 문제 3)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젠더 인식적인 체육과 교육과정은 실천을 목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문서와 현장에서의 변화가 필요하다. 첫째, 문서는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을 구분하는 데 혼선을 막기 위한 젠더를 직접 표기하며 문법을 전환해야 한다. 둘째, 현장에서는 현재 신체활동 가치영역 중 도전영역에서 젠더 크로스적인 체육수업과 같은 의도적인 체육이 시도되어야하고, 인문적 체육교육과 같은 대안적인 체육수업을 통해 혼성수업 또는 분리수업이라는 이분법적 관점으로부터 탈피하는 데에 도전해야 한다. 향후 젠더 인식적인 체육교육 논의를 확대하기 위해 다음의 네 가지 영역에서의 연구를 제언한다. 1)젠더 인식 개선을 위한 체육 교육 모형 개발, 2)남학생 체육 연구, 3)체육 교사 젠더 인식 연구, 4)동성 간 젠더 불평등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