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부모참여 수중운동 프로그램이 부모의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과 발달장애아동의 신체활동량 및 체력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추성민

Advisor
이용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발달장애아동부모부모참여수중운동부모의 인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6. 2. 이용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8주간의 부모참여 수중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부모의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과 발달장애아동의 신체활동량 및 체력 변화를 확인하는 데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S시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아동과 그의 부모를 대상으로, 발달장애의 범주에 포함되고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운동 참여에 어려움이 없으며, 부모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대상들에 한하여 모집하였다. 모든 피험자는 S대학교에서 8주간, 주1회 90분 간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는데, 부모참여군은 부모참여 수중운동 프로그램에, 대조군은 부모비참여 수중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사전과 사후 검사는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으며, 부모의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운동참여 가치인식 및 애로사항), 아동의 신체활동량과 건강 체력(신체조성,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심폐지구력)을 측정하였다. 부모의 인식 변화의 경우, 설문지를 통해 확인하였는데, 장애아동 부모라는 연구 대상자의 특성과 독특한 상황을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해 질적 자료도 함께 수집하였다.
최종 분석은 총 참여자 26커플 중, 중도 포기한 1커플을 제외하고 총 25커플(부모참여군: 14커플, 비교군: 11커플)의 대상자를 분석하였으며, 측정된 모든 값은 Windows SPSS 23.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양적자료를 보완하기 위한 질적 자료는 부모참여군의 부모만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및 문서 자료 수집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나선형 자료 분석 4단계를 기반으로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절차를 거쳐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인식 변화에서 운동참여 가치인식, 애로사항 모든 영역에서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가치 인식의 경우 두 그룹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고(p<.05), 애로 사항의 경우 부모참여군에서는 감소하는 경향을, 비교군에서는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질적 자료를 통해 부모참여 수중운동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신체활동 참여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으며, 이에 대한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깨닫고 일상생활에서도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아동의 신체활동량 변화에서는 하루 평균 칼로리 소모량, 중·고강도 신체활동량, 평균 보폭 수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다(p<.05).
셋째, 아동의 건강 체력 변화에서는 골격근량과 근지구력에서만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지만, 그 외 항목(체중, 체지방량, 체질량지수, 근력, 유연성, 심폐지구력)에서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의 경우 두 그룹 모두 시간에 의한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p<.05).
결론적으로, 부모참여 수중운동 프로그램 참여가 장애아동 부모자녀의 신체활동 참여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자녀의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38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