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Adapted Golf Program 참여가 지적장애 학생의 시지각 및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Adapted Golf Program on Visual Perception and Attention of Stud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용호-
dc.contributor.author임상훈-
dc.date.accessioned2017-07-19T02:22:10Z-
dc.date.available2017-07-19T02:22:10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070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43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7. 2. 이용호.-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6주간 총 24회 Adapted Golf Program을 적용함으로써 지적장애 학생의 시지각 및 주의집중의 변화를 확인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A시와 B시에 거주하는 고등학교 지적장애 학생들이며 운동군과 통제군 총 27명을 모집하였다. 이 중 3명은 자폐스펙트럼 진단을 받은 학생이지만 지적장애도 동반하고 있으며, 또 다른 3명은 특수교육대상자로서 지적장애 진단을 받은 학생이다. 대상자 모두 특수학급에 편성되어있으며, 교육을 하는데 있어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중재프로그램 참여에 제한이 되는 골격계 질환 혹은 신경손상이 없는 자로 모집하였다. 연구에 참가한 대상자의 보호자들은 연구의 목적과 측정 방법, 윤리적 문제 등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자발적으로 참여 동의서에 서명하였다. 운동군은 S 고등학교 테니스 코트와 작은 숲 속에서 6주간 총 24회, 70분씩 실시된 Adapted Golf Program에 참여하였다.
지적장애 학생들의 시지각 발달을 검사하기 위해서 한국판 시지각 발달 검사도구-청소년용(K-DTVP-A)을 사용하였으며, 주의집중을 측정하기 위해서 Interactive Metronome(IM) 도구를 사용하였다. 모든 변인들의 측정은 운동 전과 운동 후 총 2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자료 처리는 Windows SPS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two-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 on the 2nd factor)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 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시지각 발달 하위영역인 따라그리기, 시각-운동 탐색, 시각-운동 속도는 시각 능력에서 운동능력 개입을 요구하는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 따라그리기를 제외한 시각-운동 탐색, 시각-운동 속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 세 하위영역의 종합척도인 시각-운동 통합 지수(VMII)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1). 반면, 시지각 발달 하위 영역인 도형-배경, 시각 통합, 형태항상성은 시각 능력에서 운동능력 개입을 최소로 요구하는 능력을 말한다. 도형-배경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시각 통합과 형태항상성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세 하위영역의 종합척도인 운동-감소 시지각 지수(MRPI)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시각-운동 통합지수(VMII)와 운동-감소 시지각지수(MRPI)에 대한 종합지수는 우리가 흔히 시지각이라는 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를 일반적 시지각 지수(GVPI)라고 하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1). 둘째, 주의집중의 변화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Adapted Golf Program 참여가 지적장애 학생들의 주의집중에서는 효과를 검증하지 못하였으나, 시지각 발달에 효과적이었음을 규명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5
제 3 절 연구의 가설 5
제 4 절 연구의 제한점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지적장애 7
제 2 절 시지각 14
제 3 절 주의집중 17
제 4 절 골프 21

제 3 장 연구방법 25
제 1 절 연구대상 25
제 2 절 연구설계 26
제 3 절 측정도구 28
제 4 절 운동프로그램 33
제 5 절 자료처리 40

제 4 장 연구결과 41
제 1 절 동질성 검정 (독립 T 검정) 결과 41
제 2 절 시지각 발달 하위영역 검사 결과 43
제 3 절 시지각 발달 종합지수 검사 결과 50
제 4 절 주의집중 검사 결과 54

제 5 장 논 의 56
제 1 절 시지각 발달 하위영역의 변화 57
제 2 절 시지각 발달 종합지수의 변화 64
제 3 절 주의집중의 변화 66

제 6 장 결론 및 제언 67
제 1 절 결론 67
제 2 절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82
부 록 8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65299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지적장애-
dc.subjectAdapted Golf Program-
dc.subject시지각-
dc.subject주의집중-
dc.subject.ddc796-
dc.titleAdapted Golf Program 참여가 지적장애 학생의 시지각 및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Adapted Golf Program on Visual Perception and Attention of Stud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im Sang Hu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89-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7-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