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12주간 한국무용에 기반한 낙상예방 프로그램 참여가 노인의 균형감각, 보행기능, 낙상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12-week Korean Traditional Dance Based Fall Prevention Program on Balance, Gait Function, and Falling Efficacy among Korean Older Adul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수정
Advisor
이용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무용낙상예방노인균형감각보행기능낙상효능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7. 2. 이용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12주간 한국무용에 기반한 낙상예방 프로그램 참여가 70세 이상 노인의 균형감각, 보행기능, 낙상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S시에 거주하는 70세 이상 노인 남녀 중 선정기준에 부합하며 자발적으로 참여를 원하는 사람 51명을 모집하였다. 이들은 자발적인 의사에 따라 실험군과 통제군으로 할당되었다. 실험군은 S대학교 무용실에서 12주간, 주 3회, 60분 간 한국무용에 기반한 낙상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통제군은 운동프로그램을 제외한 건강교육 1회를 제공하였다. 모든 대상자는 사전과 사후에 동일한 환경 및 방법으로 신체조성(Inbody 720), 하지 근력(등속성 동력계), 간단신체수행력(SPPB), 균형감각(BBS, TUG), 보행기능(Smart balance), 낙상효능감(FES-K)에 대해 측정하였다.
수집된 모든 자료는 Window SPSS 23.0 version을 이용하여 제 2요인을 반복 측정한 이원 분산분석(Two-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 on the 2nd factor)과 이원 공분산분석(Two-way ANCOVA with repeated measure on the 2nd factor)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를 거쳐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질량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두 집단 모두 시간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 근력은 하지 근력 신전, 하지 근력 굴곡, 하지근지구력 신전에서 실험군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신체수행력은 실험군에서 보행속도와 의자일어서기 항목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며, 이외 균형검사와 종합 점수에서도 향상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균형감각에서는 정적 균형감각(BBS)에서 실험군과 통제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확인하였다. 동적 균형감각(TUG)에서는 실험군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하였다. 셋째, 보행기능은 시간적 보행변수인 분속수는 감소한 반면, 보행속도는 실험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공간적 보행변수인 활보장과 보장은 실험군에서 좌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하였다. 넷째, 낙상효능감의 경우 통제군은 감소하는 반면 실험군은 중재 이후에도 유지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한국무용에 기반한 낙상예방 프로그램이 70세 이상 노인의 균형감각, 보행기능, 낙상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를 통해 노인의 낙상예방 프로그램으로서 적합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43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체육교육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