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스포츠 경기관람객의 몰입(Flow)경험 구조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남경
Advisor
김유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몰입(Flow)관람스포츠스포츠배경지식도전심리적각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7. 2. 김유겸.
Abstract
참여스포츠에 관한 많은 연구에서 스포츠 활동이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널리 밝혀져 있다. 그 중 하나의 이론적 배경이 칙센트미하이가 제시한 몰입(Flow) 이론이다. 그에 따르면, 반복적인 몰입(Flow)경험을 통해 개인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보다 큰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수동적 활동으로 생각되어온 스포츠관람이 몰입경험의 발생과정을 규명하여 경기관람행동이 인간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 활동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TV, 인터넷 등 매체를 통해 주기적으로 스포츠 경기관람을 하는 사람 32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중 28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로는 Hoffman, Novak and yung(1999), 황용석(1998), 박신영(2009), 함현진(2011)이 사용한 문항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변형하여 스포츠 배경지식 4문항, 도전 3문항, 자기 효능감 4문항, 몰입 4문항으로 사용하였다.
AMOS 21.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한 결과 모델핏은 (S-B χ2/df = 310.358/142 = 2.186 , RMSEA = .064, CFI = .968, SRMR = .046) 적합한 수준이었다. AVE 값은 .447 부터 .71까지 분포하였으며 개념신뢰도는 .707 ~ .924까지의 분포를 보였다. 상관계수의 제곱은 AVE 값 보다 작았으며 1을 포함하지 않아 적당한 판별타당성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었다.
경로분석 결과 모델 핏은 (S-B χ2/df = 384.508/145 = 2.652 , RMSEA = .069, CFI = .952, SRMR = .069) 적합한 수준을 보였다. 스포츠 배경지식은 자기효능감(.692), 심리적각성(.544)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도전은 자기효능감(-.0228)에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각성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은 몰입(.200)에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각성 또한 몰입(.705)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포츠 경기관람이 몰입을 일으키는 과정을 기존의 몰입이론의 이론적 틀에 스포츠 경기관람이라는 세부적인 활동을 적용시킴으로써 관람객의 몰입경험구조를 규명했다. 이는 스포츠 경기관람 또한 개인의 행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가활동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며, 참여스포츠가 건전한 여가활동이자 개인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스포츠 경기관람 활동 또한 반복적인 몰입경험을 통해 개인의 행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활동이라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또한 스포츠 배경지식이 심리적 각성, 자기효능감, 몰입에 정적인 효과를 미친 반면에 도전은 심리적 각성과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점에서 스포츠 경기에서 재미를 느끼고, 몰입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스포츠에 대한 배경지식이 선행되어야 하며, 관람 시 관람객이 느끼는 어려움을 최소화 시킬 때 관람객이 경기에 집중하고 각성하게 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일선의 마케터들에게 실증적 자료를 제공했다는 것에 그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4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체육교육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