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운동소양 함양을 이끄는 통합적 초등 체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의창-
dc.contributor.author문경남-
dc.date.accessioned2017-07-19T02:22:51Z-
dc.date.available2017-07-19T02:22:51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245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44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7. 2. 최의창.-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운동소양 함양을 이끄는 통합적 초등 체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원리를 탐색하고 이를 적용하여 개발된 콘텐츠의 효과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첫째, 통합적 초등 체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원리는 무엇인가, 둘째, 통합적 초등 체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콘텐츠의 구현 모습은 어떠한가, 셋째, 통합적 초등 체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콘텐츠의 현장적합성은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으로 2016년 1월부터 2017년 1월까지 총 12개월 동안 수행되었다. 연구의 절차는 개발연구방법에 근거해 분석, 설계, 개발, 평가 순으로 이루어졌다. 문헌분석과 요구분석, 환경분석을 통해 개발 원리를 도출한 다음, 스마트교육 콘텐츠를 어플리케이션(앱)의 형태로 개발했다. 프로토타입으로 제작된 결과물의 평가를 통해 현장적합성을 검토하고 교육적 기대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전 과정에서 전문가 집단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개발 원리의 타당도를 확보하고, 개발된 콘텐츠의 질을 관리했다. 연구 참여자는 초등교사 5명, 초등학생 10명이며, 자료 수집은 사전 개방형 설문지, 사전 심층면담, 사후 평가지, 사후 심층면담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귀납적 범주 분석의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며 다각적 자료 수집을 통한 검증, 연구 참여자에 의한 검토, 동료 간 협의를 통해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운동소양 함양을 이끄는 통합적 초등 체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원리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1) 차별성의 원리, 2) 개별성의 원리, 3) 풍부성의 원리, 4) 개방성의 원리, 5) 공유성의 원리, 6) 상호작용성의 원리, 7) 연계성의 원리, 8) 자기주도성의 원리다. 각 원리마다 운동소양 함양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3-4개의 상세 지침으로 제시하였다. 8개의 개발 원리와 25개의 상세 지침은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스마트교육 콘텐츠는 MY PE(마이 피이)어플리케이션이다. MY PE는 체육교육(Physical Education), 운동의 생활화(Play Everyday, Everywhere), 개별화 교육(Personal Education)의 의미를 담고 있다. 마이 피이는 첫째, 통합적 운동소양의 함양, 둘째, 학교체육과 생활체육의 통합, 셋째, 운동의 기능적 요소와 인문적 요소의 통합, 넷째, 운동에 대한 흥미 증진과 건전한 운동문화의 향유를 목적으로 한다. 어플리케이션의 기본 구성은 실천하기, 나누기, 쌓아가기로 이루어진다. 학습자는 운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실천하고, 실천 경험을 서로 나누고, 나눔을 통해 소양을 쌓아가는 순환적 학습 과정을 거친다. 개발의 전 과정에서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원리와 상세 지침을 적용하여 통합적 초등 체육의 효과적 구현을 도모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마이 피이 어플리케이션은 현장적합성이 우수하고 운동소양 함양 측면에서 교육적 효과가 있다. 교육적 효과성, 현장 적용성, 설계 타당성, 사용자 만족성을 중심으로 현장적합성을 평가한 결과 연구 참여자의 83%가 현장적합성이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하였다. 운동소양 함양 측면에서는 운동능, 운동지, 운동심 차원과 운동향유 차원에서 모두 교육적 효과가 기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운동능 차원에서는 기초체력 향상, 운동기능 향상, 운동량 증가, 운동 참여기회의 증가를, 2) 운동지 차원에서는 운동의 인문적 차원에 대한 기초 지식 생성, 학습자 중심 운동지식 생성, 스포츠 지식의 증대, 운동지능의 신장을, 3) 운동심 차원에서는 운동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관심 증대, 운동에 대한 흥미 증대, 운동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 증대, 운동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 형성이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4) 운동향유 차원에서는 건전한 운동문화 확산, 삶과 하나 된 운동문화 향유, 평생체육의 발판 마련, 폭넓은 운동문화 체험의 효과가 기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초등 체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콘텐츠의 효과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다각적 분석을 통한 현장 친화적 콘텐츠 개발 원리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실제 사용자의 요구와 환경을 학술적 논의와 연결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가 개발 과정에 주도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학습자 중심 개발이란 점과, 일반적, 보편적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원리 제시를 통해 단원과 활동 종류에 관계없이 통합적 초등 체육에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통합적 초등 체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콘텐츠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개발 원리와 상세 지침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스마트교육 콘텐츠는 현장적합성이 우수하고 운동소양 함양 측면에서 효과적이므로 향후 초등 체육 현장에 적용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에서 개발된 통합적 초등 체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원리와 상세 지침은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의 이론적 틀이면서 실제적 개발지침이 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은 향후 현장 적용을 통한 교육적 활용도가 높으며 학습자의 운동소양 함양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스마트교육 실천 측면과 후속 연구 측면에서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실천적 측면에서, 첫째,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노력이 현장 교사와 학생 차원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스마트교육 콘텐츠는 일정 과목 또는 정해진 시간에 제한된 사용이 아닌 보다 광범위한 통합적 활용이 필요하다. 셋째, 스마트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와 자율성을 전제로 한 활용이 요구된다. 후속 연구 측면에서는, 첫째, 본 연구의 설계 원리를 적용하여 실제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실행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 대상과 적용 과목의 확대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원리의 보편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셋째, 체육교육의 목표로 제시한 운동소양 함양이란 이론적 논의를 실천과 연결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스마트교육 콘텐츠를 교육 정책 및 기타 프로그램과 연계해 활용 범위를 보다 확장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탐색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5
3. 연구 문제 6
4. 용어의 정의 6
5. 연구의 제한점 7
II. 이론적 배경 8
1. 통합적 초등 체육과 운동소양 8
가. 전인교육과 운동소양 8
나. 통합적 초등 체육 13
다. 운동소양 함양을 이끄는 통합적 초등 체육 19
2. 체육교육과 스마트교육 22
가.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스마트교육의 발전과정 22
나. 스마트교육의 개념과 특성 28
다. 체육 관련 선행연구 34
3.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40
가. 스마트교육 콘텐츠의 개념과 특성 40
나.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42
다. 스마트교육 콘텐츠 평가 48
라. 선행연구 52
III. 연구 방법 58
1. 연구 설계 및 절차 58
가. 분석 61
나. 설계 62
다. 개발 63
라. 평가 64
2. 연구 참여자 65
가. 연구 참여 교사 65
나. 연구 참여 학생 66
3. 자료 수집 67
가. 문헌분석 67
나. 개방형 설문조사 68
다. 심층면담 69
라. 평가지 71
4. 자료 분석 및 해석 74
5. 연구의 진실성 74
가. 다각적 자료 수집을 통한 검증 74
나. 연구 참여자에 의한 검토 75
다. 동료 간 협의 76
6. 연구 윤리 7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78
1. 통합적 초등 체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원리 78
가. 문헌분석 결과 79
나. 요구분석 결과 89
다. 환경분석 결과 101
라.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원리 도출 107
2. 통합적 초등 체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128
가. 어플리케이션 개요 128
나. 어플리케이션 구성 132
다. 어플리케이션 세부내용 설계 137
3. 스마트교육 콘텐츠의 현장적합성과 교육적 기대효과 154
가. 현장적합성 154
나. 교육적 기대효과 170
Ⅴ. 결론 및 제언 194
1. 결론 194
2. 제언 197
가.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및 실천을 위한 제언 197
나.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99
참고문헌 202
부 록 220
Abstract 246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08788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운동소양-
dc.subject통합적 초등 체육-
dc.subject스마트교육-
dc.subject콘텐츠 개발-
dc.subject어플리케이션-
dc.subject-
dc.subject.ddc796-
dc.title운동소양 함양을 이끄는 통합적 초등 체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ⅻ, 250-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7-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