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친화적 학교환경 연구

김가영

본 연구는 학교환경의 다양한 개념과 의미를 살피고, 다문화교육과의 연계성을 밝혀 다문화교육에서 학교환경의 의미와 다양한 측면의 함의를 찾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환경이 다문화교육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새롭게 고찰함과 동시에 도덕교육의 의의까지 살펴 보고자 하였다. 특히 학교환경요인이 다문화교육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영향력을 탐색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에서 다문화교육에서 다문화 친화적 학교환경에 대한 의의를 검증하는 일은 향후 학교차원 또는 교사차원에서 다문화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유의미한 연구자료로 제공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본다.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접촉하게 되는 환경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다문화 학교환경 또는 다문화 교실환경이라고 명명하였다. 이의 개념적 정의를 밝히고자 접촉이론과 생태주의 교육과정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다문화 학교환경의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교육과정상의 의미와 교육적 의의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학교와 교실의 실제적인 현장 자료를 얻기 위해, 현장조사를 통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관찰과 면담기법을 사용, 실제 초ㆍ중학교의 다문화 교육환경의 구성과 특징에 대해 다양한 시사점과 교육적 함의점을 얻고자 하였다. 특히 학교 및 교실환경은 크게 물리적환경과 사회ㆍ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두 가지 요소의 내용을 분석하고, 공통점을 찾아 다문화 교육에서의 의미를 이론적 배경과 교육과정 종류, 도덕교육적 함의를 기준으로 논의를 확장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 친화적 학교환경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는데 첫째, 학교의 교육과정 수립 시, 교육과정 전반에서 다문화교육을 위한 내용과 형식을 고려하여야 하고 둘째, 학교환경은 가변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실환경과 달리 장기간 조성하기 때문에 지속성이라는 장점을 갖는다는 점이다. 셋째, 학교환경은 무엇보다 학교장의 올바른 다문화적 교육철학과 교육환경에 대한 개선의지가 중요하며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다문화 학교환경을 대부분 공동체적 차원으로 발전시켜 생각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는 것이다.

다문화 친화적 교실환경을 위한 시사점으로는 학생 개개인에 관심을 기울이고, 직접적 교육대상으로 인식하기 위한 환경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또한 학생들의 사회ㆍ심리적 발달단계를 고려한 조화로운 교실구성이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교사는 주어진 교실환경의 제약 안에서 다문화교육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다양한 환경구성과 변화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연구 분야에 대한 표준화된 척도 개발이 어렵고, 이를 통한 학교환경의 구체적 개선이 가능한 일반화된 자료의 수집이나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학교환경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사회과학 조사방법의 접근이 필요하며, 후속연구에서 학교급별ㆍ지역적 표본 확대를 통해 연구범위를 확장시킨다면 학교환경과 교실환경의 개선ㆍ개발을 통한 효율적 다문화교육을 실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다문화교육에서 지향하는 학교와 사회는 민주주의와 같은 보편적인 원리와 부합됨과 동시에 차별이나 편견을 배제하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두 가지 모습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야 하는데 이를 지지해 주고 뒷받침 해 주는 것은 결국 학교라는 공간의 힘 일 것이다. 다문화적으로 구성되고 다문화적으로 운영되는 다문화 친화적 학교 환경 자체가 학생들을 다문화 사회의 바람직한 구성원으로 성장시키는 교육의 기본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는 점은 앞으로의 다문화교육의 발전방향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문화교육; 다문화 사회; 학교환경; 다문화 친화적 학교환경; 도덕과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