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에 관한 교수를 위한 수학적 지식(MKT) 연구 : A Study of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MKT) Equations of Lines and Plane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서령-
dc.contributor.author심은영-
dc.date.accessioned2017-07-19T02:32:31Z-
dc.date.available2017-07-19T02:32:31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57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60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학교육과, 2015. 2. 김서령.-
dc.description.abstract학교수학의 벡터는 기하학적 이미지인 유향성분과 점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벡터 학습은 기하학적이며 시각적인 이미지에 기초한 은유를 기반으로 한다. 특히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의 경우 데카르트 공간이 포함하는 은유, 직선과 평면을 개념화하는 은유 및 환유와 함께 벡터공간의 구조적 특징이 함께 뒤섞이게 된다. 이러한 혼합에서 발생하는 모호함은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 학습의 장애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교사는 내재한 수학적 본질과 벡터공간의 구조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서, 학생이 이러한 인지적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안내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을 단순히 기계적으로 암기해야 할 공식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 의미를 이해하도록 교수를 위한 수학적 지식(MKT)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과 관련된 부분을 중심으로 은유와 환유 이론을 검토하였으며, 선형대수학에서의 직선과 평면의 수학적인 의미를 고찰하였고, 2007,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비교한 후 2009 개정 교과서의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과 관련한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에 관한 교수를 위한 수학적 지식을 선정하였고, 이 지식과 교사들이 지닌 실제 지식과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문항을 작성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상당수의 교사가 은유와 환유로 인하여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에 대해 직관적으로 접근하여 오개념을 지니거나 불완전한 개념을 지니고 있었으며, 대학에서 배운 수학과도 단절된 형태로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 지도를 위한 적절한 교수 지식 및 자료 개발이 필요함을 함의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서론 1
1.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연구 문제 6
Ⅱ.MKT와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에 대한 교수학적 분석 7
1.교수를 위한 수학적 지식(MKT) 7
1.1.교수학적 내용 지식(PCK) 7
1.2.교수를 위한 수학적 지식(MKT) 13
1.3.국내 MKT 선행연구와 교수학적 분석의 필요성 18
2.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의 인지언어학적 분석 24
2.1.은유 25
2.1.1.데카르트 평면과 관련한 개념적 은유 27
2.1.2.함수의 연속성과 선의 개념화 33
2.2.환유 38
2.3.시사점 41
3.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의 수학적 분석 45
3.1.유클리드 공간과 벡터공간 45
3.2.유클리드 공간에서의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 50
3.2.1.직선의 방정식 50
3.2.2.평면의 방정식 51
3.2.3.생성된 부분공간으로서의 원점을 지나는 직선과 평면 52
3.3.초평면으로서의 좌표평면에서의 직선과 좌표공간에서의 평면 56
3.3.1.초평면의 방정식 56
3.3.2.직교여공간으로서의 원점을 지나는 초평면 58
3.4.시사점 62
4.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의 교육과정 분석 64
4.1.2009 개정 교육과정 기하와 벡터의 주요 변화 64
4.2.교육과정의 관련 선행 내용 구성과 전개 67
4.3.교과서 속의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 69
4.4.시사점 76
Ⅲ.교사의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에 관한 MKT 조사 78
1.조사 방법 및 절차 78
1.1.조사 방법 및 대상 78
1.2.조사 도구 79
1.2.1.문항1 81
1.2.2.문항2 83
1.2.3.문항3 86
2.조사 결과 및 논의 89
2.1.문항 1에 대한 응답사례 분석 89
2.2.문항 2에 대한 응답사례 분석 98
2.3.문항 3에 대한 응답사례 분석 106
Ⅳ.요약 및 결론 116
참고문헌 121
부록.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에 관한 MKT 설문지 131
Abstract 13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35053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MKT-
dc.subject교사 지식-
dc.subject직선-
dc.subject평면-
dc.subject초평면-
dc.subject벡터-
dc.subject은유-
dc.subject환유-
dc.subject.ddc510-
dc.title직선과 평면의 방정식에 관한 교수를 위한 수학적 지식(MKT)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MKT) Equations of Lines and Plane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im, Eun-Young-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i, 138-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수학교육과-
dc.date.awarded2015-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