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과 교사의 연수 참여가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모경환-
dc.contributor.author이금란-
dc.date.accessioned2017-07-19T02:34:37Z-
dc.date.available2017-07-19T02:34:37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214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64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 2014. 8. 모경환.-
dc.description.abstract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지식 기반 사회의 도래로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이전과 달라졌으며, 이에 따라 교육 개혁이 실시되고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었다. 그러나 그 동안 시행되었던 수많은 개혁과 노력들로부터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제도의 개혁과 양적 확대에 치중했던 교육 개혁의 한계를 인식하고 교수 실제의 실질적인 변화에 개혁의 초점을 두기 시작했다.
교육 활동의 핵심은 수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 실행에서의 근본적인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교육 개혁의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실제로 다수의 연구에서 교육 과정을 실행하는 교사를 교육 개혁의 가장 중요한 변수로 제시하고 있고, 각국의 교육 개혁은 교사의 질을 제고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요청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교원의 교육력 강화를 비전으로 내세우고 다양한 교사 연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현장의 교사들도 교사 연수 참여, 동료 장학, 수업 컨설팅, 교과 연구회 활동,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중 교사 연수는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접근법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도 교사들의 연수 참여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사 연수가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우선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이 무엇인가에 대해 규명하였다. 교사의 전문성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가 있지만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 활동의 핵심이 수업인 만큼 교사의 전문성 역시 수업을 잘 하는 능력, 즉 수업 전문성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전문성을 수업 전문성으로 보고, 사회 교사가 갖추어야 할 수업 전문성을 사회 교과 내용과 교수 학습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교과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적합한 교수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조직‧전개하고, 자신의 수업에 대한 반성적 점검과 개선을 통해 수업을 향상시키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여러 선행 연구를 통해 연수 참여는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러나 단순한 연수 참여 여부만으로는 그 효과를 보장할 수 없고, 교사 연수와 전문성 신장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 교사가 연수에 참여하는 동안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배우는지에 따라 전문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수의 교과 관련성과 적극적 활동 수준에 초점을 두고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 관련 연수 시간과 연수 활동의 적극성 수준을 독립 변인으로, 수업 전문성 수준을 종속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사회과 교사가 갖추어야 할 수업 전문성을 기본 지식과 능력, 수업 기획 능력, 수업 실행 능력, 전문성 제고 노력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하위 가설의 종속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교과 관련 연수 참여 시간이 많을수록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기본 지식과 능력, 수업 기획 능력, 수업 실행 능력, 전문성 제고 노력 수준)이 높을 것이다.

가설 2. 교과 관련 연수 활동의 적극성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기본 지식과 능력, 수업 기획 능력, 수업 실행 능력, 전문성 제고 노력 수준)이 높을 것이다.

가설 검증을 위해 수도권 소재 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사회 교과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결측치가 포함된 케이스를 제외한 97부를 대상으로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은 채택되었다. 교과 관련 연수 시간이 많을수록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 관련 연수 시간은 수업 전문성의 하위 영역 중 수업 실행 능력과 전문성 제고 노력 수준의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본 지식과 능력 수준의 향상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 기획 능력의 경우에는 통계적 유의도가 검증되지 않았다.
한편, 교과 관련 연수 활동의 적극성 수준은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수준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는 기각되었다. 그러나 수업 전문성의 하위 영역 중 전문성 제고 노력 수준에서는 교과 관련 연수 활동의 적극성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본 지식과 능력 및 수업 실행 능력 수준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 기획 능력의 경우에는 회귀 모형의 통계적 유의도가 검증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연수의 특성을 밝힘으로써 향후 교사 연수의 개선 방향을 제시한다. 성공적인 교육 개혁을 위해서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킴으로써 수업 실제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교사 연수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4

Ⅱ. 이론적 배경 6
1. 사회과 수업과 교사의 전문성 6
(1)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역할 6
(2)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8
1)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 8
2) 수업 전문성의 개념과 의의 22
3) 사회과의 수업 전문성 25
2.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연수 32
(1) 교사 연수의 개념과 의의 32
(2) 교사 연수의 유형 34
(3) 교사 연수의 운영 현황 36
(4) 교사 연수와 교사의 전문성 발달 38
3. 선행 연구 개관 42




Ⅲ. 연구 설계 49
1. 연구가설 49
2. 연구변인 51
(1) 종속변인 51
(2) 독립변인 52
(3) 통제변인 53
3. 연구대상 53
4. 측정 도구 및 조사 방법 55
5. 분석방법 58

Ⅳ. 분석 결과 60
1. 사회과 교사의 연수 참여와 수업 전문성 수준 60
2.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분석 61

Ⅴ. 결론 71
1. 연구 결과 요약 71
2. 논의 74
3. 제언 80

참고 문헌 83
부록 91
ABSTRACT 9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5968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교사의 전문성-
dc.subject수업 전문성-
dc.subject교사 연수-
dc.subject연수의 교과 관련성-
dc.subject연수 활동의 적극성 수준-
dc.subject.ddc300-
dc.title사회과 교사의 연수 참여가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ⅶ, 100-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사회교육과-
dc.date.awarded2014-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