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법영역 내용교수지식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Law-Related Education on Teacher Efficacy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성혁-
dc.contributor.author이수진-
dc.date.accessioned2017-07-19T02:35:03Z-
dc.date.available2017-07-19T02:35:03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48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64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 2015. 2. 박성혁.-
dc.description.abstract법교육은 현대 사회의 변화와 분쟁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권리까지도 존중할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를 위해 기초적인 법적 지식뿐만 아니라 법적 태도,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을 위한 학교 교과교육으로서의 법교육은 사회과 교육의 일부로 도입되었고, 도입된 이후 법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행 법교육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부정적인 인식이 높으며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은 법교육에 대한 부담감, 기피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현행 법교육의 위기를 논한 선행 연구들은 법교육 위기의 주요한 원인으로 법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법교육을 수행하면서 느끼는 부담감을 지적한다.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법교육은 법적 지식만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법학 교육과는 다르며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함양하기 위해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적절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적용이 강조된다. 법교육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법영역 담당 교사에게는 다양한 법교육 관련 지식을 갖출 것이 요구된다. 또한 제한된 수업시간 내에 학생들에게 다량의 법적 지식과 활동 경험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법학 지식과 법교육 관련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 지식, 수업시간, 학교 환경, 학습자의 특성 등에 대한 지식을 충분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법영역 담당 교사는 법교육을 수행하는 데 부담을 느끼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을 위해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선정하고 학생들의 학습에 직접적으로 관여한다. 따라서 교사가 자신이 담당하는 교과와 자신의 교수행동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는 것은 교육의 질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교사 자신의 교수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교사의 교수능력 향상을 위한 자발적인 노력, 교수-학습 자료 개발 노력, 학생과의 상호작용 의지, 학생의 성취에 대한 책임감 등을 저하시킬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교사가 자신의 교수행동에 대해 갖는 인식인 교사효능감을 현행 법교육 위기의 원인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법영역 담당 교사의 법교육에 대한 부담감과 낮은 교사효능감의 주요 원인으로 교사의 교수행동의 기반이 되는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 즉 법영역 내용교수지식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효능감의 하위 요인으로 일반적 교수효능감과 개인적 교수효능감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법영역 내용교수지식의 하위 요인으로 법영역 내용 지식, 법영역 교수-학습방법 지식, 법영역 상황 지식을 선정하였다. 법영역 내용교수지식 이외에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교사의 성별, 대학 전공, 최종학력, 교직경력, 법교육 관련 교사연수 경험을 통제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주 가 설 : 법영역 내용교수지식은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위가설 1 : 법영역 내용 지식은 교사효능감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위가설 2 : 법교육 교수-학습방법 지식은 교사효능감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위가설 3 : 법교육 상황 지식은 교사효능감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경기·인천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와 고등학교 사회과 교사 약 10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분석을 위해 활용된 표본은 총 78명이다. 설문지는 법영역 내용교수지식과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 배포와 수집은 2014년 12월 중순부터 12월 말까지 이루어졌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연구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을 검증하기 위해 법영역 내용교수지식의 총합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은 p<.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법영역 내용교수지식의 하위 요인인 법영역 내용 지식, 법영역 교수-학습방법 지식, 법영역 상황 지식 각각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 , 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법영역 내용 지식, 법영역 상황 지식만이 교사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교사효능감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과 만이 채택되었다. 분석을 통해 법영역 내용 지식수준과 법영역 상황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통해 다음을 추론해 보았다. 첫째, 법영역 내용교수지식이 교사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통해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에게 내용교수지식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기회가 제공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실제 수업 상황에 적용될 수 있고 교수행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교수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연수,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제공, 연구활동 참여 기회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교사는 이러한 교육 기회에 참여하여 새롭게 습득한 법영역 내용교수지식을 수업에 적용하면서 교수능력과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킬 것이며 이는 곧 법교육의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다.
둘째, 법영역 내용 지식과 법영역 상황 지식이 교사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통해 교사효능감 향상을 위해 법영역 내용 지식과 법영역 상황 지식이 특히 강조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법영역 내용 지식과 법영역 상황 지식의 향상을 위해 교사연수 기회와 예비 교사교육과정에서 관련 강좌가 보완되어야 한다. 또한 법교육 관련 교사모임, 연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법영역 교수-학습방법 지식은 교사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설문에 응답한 교사들의 법영역 교수-학습방법 지식의 수준이 낮은 것임을 의미할 수도 있고, 한편으로는 법영역 교수-학습방법 지식의 중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낮은 것 일수도 있다. 이러한 결과는 제한된 수업시간과 과다한 학습량이라는 조건에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참여를 장려하기보다 교사 주도의 강의를 중심으로 개념을 전달하는 데 더 큰 비중을 두는 대부분의 중·고등학교 법교육의 형태 때문일 것으로 추론된다. 만약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중등학교의 법영역 담당교사가 아닌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활용과 학생의 참여를 보다 더 중시하는 초등학교의 법영역 담당 교사의 경우에는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교수-학습방법 지식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필수적인 요인이므로 중·고등학교 법영역 담당교사의 법영역 교수-학습방법 지식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실제 학교 수업에서 교사가 용이하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 법교육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교사효능감 향상을 위해 현직 교사에게 내용교수지식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습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어야 한다. 특히 법영역 내용 지식, 법영역 상황 지식의 향상이 강조되어야 한다. 또한 법영역 담당 교사의 법영역 교수-학습방법 지식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예비 교사 교육과정과 현직 교사연수에서 실제 수업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또 가장 효과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법교육의 개선을 위해 법교육 내용 요소, 교육과정,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와 함께 법교육을 수행하는 교사에게 집중하는 연구가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져야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문제 제기 1
2. 연구 문제 5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6
1) 연구의 의의 6
2) 연구의 한계 7
4. 용어의 정의 9
1) 법영역 내용교수지식 9
2) 교사효능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내용교수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11
1) 내용교수지식 11
2) 사회과 내용교수지식 15
3) 법영역 내용교수지식 19
2. 교사효능감 29
1) 교사효능감의 정의 및 구성요소 29
2) 교사효능감의 중요성 34
3. 법영역 내용교수지식과 교사효능감 37
4. 선행 연구 검토 41

Ⅲ. 연구 설계 45
1. 연구 가설 45
2. 연구 변인 47
1) 종속 변인 48
2) 독립 변인 48
3) 통제 변인 48
3. 연구 대상 및 표집 방법 53
4. 측정도구 57
5. 분석 방법 61

Ⅳ. 결과 분석 63
1. 독립 변인 간 단순상관관계 분석 63
2. 가설검증 결과 65
1) 법영역 내용교수지식과 교사효능감 65
2) 법영역 내용교수지식의 하위 요인과 교사효능감 66
3) 법영역 교수능력의 부족함을 느끼는 원인에 대한 빈도분 석 69

Ⅴ. 논의 및 제언 71
1. 논의 및 해석 71
2. 제언 78

참고문헌 81

부록 87

Abstract 9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0074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시민교육-
dc.subject사회과 교육-
dc.subject법교육-
dc.subject내용교수지식-
dc.subject사회과 내용교수지식-
dc.subject법영역 내용교수지식-
dc.subject교사효능감-
dc.subject.ddc300-
dc.title법영역 내용교수지식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Law-Related Education on Teacher Efficacy-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99-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사회교육과-
dc.date.awarded2015-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