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과 교사의 신념과 지식이 질문 선호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Social Studies Teachers Belief and Knowledge on a Preference for Questions in Instruc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동진

Advisor
모경환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사의 신념교사의 지식사회과 본질관질문 선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2015. 6. 모경환.
Abstract
사회과 교사는 수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회과 교사는 수업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루어야 할 교육 내용, 그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주도적으로 결정하기 때문이다.
특히 교사의 신념과 지식은 수업 실행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사회과 교사만이 가지고 있는 사회과 특성 이해 방식, 즉 사회과 본질관 또한 사회과 수업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교육적 신념과 지식, 그리고 사회과 본질관을 가지고 있는 사회과 교사는 사회과 수업 실행 과정에서 다양한 질문을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해 나간다. 사회과는 다른 교과와 비교했을 때 특히 고차적 사고력을 강조하고 있는 교과로써, 사회과 교사는 다양한 수준의 질문을 적절히 사용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함양시켜줄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사회과 수업에서 교사들은 주로 단순한 질문만을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해 나가는 경향이 높다. 단순한 질문만을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수업시간에 가르치고 배운 내용을 확인하는 것에만 그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고차사고력 함양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차적 질문을 사용하는 방향으로의 수업 개선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교사의 신념과 지식, 그리고 사회과 본질관이 질문 선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 1. 사회과 교사의 신념과 지식은 사회과 본질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2. 사회과 교사의 신념과 지식은 질문 선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3. 사회과 교사의 사회과 본질관은 질문 선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검증에 필요한 자료 수집을 위해 중등학교 사회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57부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모형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가설 1과 관련하여 교사의 신념과 지식은 모두 사회과 본질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가설 2와 관련하여 사회과 교사의 신념과 지식 중에서 신념이 질문 선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가설 3과 관련하여 사회과 교사의 사회과 본질관 중 반성적탐구모형으로서의 사회과 본질관이 질문 선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념이 질문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신념과 지식이 사회과 본질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사회과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요인을 고려할 경우에는 교사의 신념과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과 본질관 또한 함께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신념이 교사의 질문과 관련하여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고차적 사고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사회과 수업에서 고차적 질문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사회과 교사의 교육적 신념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고민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반성적탐구모형으로서의 사회과 본질관이 질문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교사의 신념이 질문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반성적탐구모형으로서의 사회과 본질관이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 또한 확인하였다. 따라서 반성적탐구모형으로서의 본질관을 사회과 수업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을지, 학생의 고차적인 사고를 자극하는 수업으로의 개선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한 사회과 교사 스스로의 반성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서 교사의 고차적 질문과 저차적 질문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 엄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들의 고차적 사고력 함양을 위해 수업에서 고차적 질문을 더 많이 사용하도록 교사의 신념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교사 양성 과정에서부터 예비 교사로 하여금 교사로서의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주요어: 교사의 신념, 교사의 지식, 사회과 본질관, 질문 선호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6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