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색채어 교육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구본관-
dc.contributor.author진사위-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3:33Z-
dc.date.available2017-07-19T02:43:33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1016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78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3. 2. 구본관.-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 색채어를 제대로 지도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한국어 교육에서 활용 가능하고 효과적인 색채어 교수 · 학습의 내용과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한국어 색채어의 특징은 하나의 색채 계열 내에 여러 유사한 형태의 색채어가 다양하게 분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색채어 중에서 파생어의 수량이 많고, 자모 교체 등 중국어 어휘에서 없는 방식으로 구성된 것들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어려운 부분이다. 또한 색채어는 감정 표현과 관용 표현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한국어 학습자들이 이러한 학습 내용을 알게 되면 발화자의 의도와 심층 의미까지 이해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어 교육에서는 색채어에 관한 교육 내용을 소홀히 다루어 왔으며색채어의 기본 형태, 기본 의미만을 제시할 뿐 파생과 합성 형태, 더 나아간 색채어의 확장 의미는 간과해 왔다. 그렇기에 본 연구는 상술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색채어 교수 · 학습 방안을 구안하였다.
구체적인 논의를 위해 먼저 Ⅱ장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색채어의 개념과 범주에 대해 살펴보았다. 나아가 효과적인 한국어 색채어의 교육 내용을 마련하기 위해서 한 · 중 색채어를 대조하여 형태적 특성과 의미적 특성으로 나누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중국어와 비교했을 때 한국어에는 색채어의 형태가 복잡하고 의미의 분화도 다양하고 확장 의미까지 있어서 중국어와 많이 다르다는 결론을 내렸다.
Ⅲ장에서는 중국어권 학습자의 색채어 인식 및 사용 양상을 살펴보기 위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교재 분석을 실시한 후 Ⅱ장의 이론과 대조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한국어판과 중국어판 설문지를 만들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127명과 한국어 모어 화자 106명의 색채어의 인식과 사용 양상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중국어권 학습자는 한국어 모어 화자와 비교하여 형태적 측면과 의미적 측면 두 가지 측면의 특성에 따라 색채어의 인식 및 사용 양상의 차이를 보였다. 색채어 오류의 원인은 모국어의 간섭에 의한 오류, 목표 언어의 복잡성에 의한 오류, 교육 과정의 영향에 의한 오류 등 세 가지로 판단되었다.
Ⅳ장에서는 앞에 분석한 내용과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색채어 의 교수 · 학습 목표와 내용을 설정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한국어 색채어 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주요 교육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들의 분석과 한국어 색채어 교육 실태에 관한 설문 결과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나아가 Ⅱ장에서 살펴본 이론과 Ⅲ장의 양상 비교 결과를 활용하여 교재 분석, 사전 분석, 말뭉치 분석의 결과와 한국어 모어 화자 인지도 조사 등을 통해서 한국어 교육용 색채어 목록을 추출하였다. 한국어 색채어 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였고 형태 · 의미 두 가지 측면에서 색채어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국인 학습자 대상 초 · 중 · 고급에 적합한 교수 · 학습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색채어 교육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경험법, 어휘 구조의 제시 방법, 의미의 탐구와 대조를 활용한 방법 등 세 가지 방법과 그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을 함께 색채어 교육의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교수 · 학습의 모형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색채어의 형태와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사용하게 하기 위하여 한국어 교육용 색채어 목록을 선정하였고,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색채어의 교육 내용과 교수 · 학습 방법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 문 초 록 ⅰ
차 례 ⅲ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3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9

II. 한국어 색채어 교육을 위한 이론적 고찰 11
1. 색채어의 개념과 범주 11
1.1. 색채어의 개념 11
1.2. 색채어의 범주 13
2. 한 · 중 색채어의 대조 분석 14
2.1. 한 · 중 색채어의 형태적 특성 15
2.1.1. 단어 구조의 특성 17
2.1.2. 한국어의 ㅎ과 러 불규칙 현상 23
2.2. 한 · 중 색채어의 의미적 특성 24
2.2.1. 색채어의 기본 의미 25
2.2.2. 색채어의 확장 의미 36

Ⅲ. 색채어의 인식 · 사용 양상 비교 및 오류 분석 56
1. 색채어 교재 분석 56
1.1. 한국어 교재의 색채어 수록 양상 56
1.2. 한국어 교재에서 색채어 제시의 특성과 문제점 59
2. 색채어 인식 · 사용 양상 분석의 방법 및 절차 60
2.1. 실험 절차 60
2.2. 실험 참여자 선정 및 정보 60
2.3. 실험 자료의 구성 61
3. 실험 결과 및 분석 62
3.1. 색채어의 형태적 특성에 따른 인식 및 사용 양상 비교 62
3.1.1. 단일어와 복합어 색채어 인식 양상 62
3.1.2. 불규칙 활용의 인식 및 사용 양상 63
3.2. 색채어의 의미적 특성에 따른 인식 및 사용 양상 비교 64
3.2.1. 기본 의미 인식 및 사용 양상 65
3.2.2. 확장 의미 인식 및 사용 양상 73
4. 색채어 오류 원인 분석 80
4.1. 모국어의 간섭에 의한 오류 81
4.2. 목표 언어의 복잡성에 의한 오류 83
4.2.1. 목표 언어의 형태적 복잡성 83
4.2.2. 목표 언어의 의미적 복잡성 86
4.3. 교육 과정의 영향에 의한 오류 88

Ⅳ. 색채어 교수 · 학습 방안 90
1. 색채어 교육의 실태 90
2. 색채어의 교수 · 학습의 설계 내용 90
2.1. 색채어 교육 내용 마련을 위한 색채어 목록 선정 90
2.1.1. 색채어 목록 선정의 기준 91
2.1.2. 색채어 교육용 어휘 목록의 실제 91
2.2. 색채어에 관한 교육 내용 93
2.2.1. 단어 형성의 원리와 특징 94
2.2.2. 불규칙 활용 96
2.2.3. 기본 의미의 비교 97
2.2.4. 확장 의미의 추측 98
3. 색채어의 교수 · 학습 목표 99
4. 색채어의 교수 · 학습 방법 101
4.1. 경험법을 통한 색채어 교수 · 학습 방법 102
4.2. 어휘 구조 제시를 통한 색채어 교수 · 학습 방법 104
4.3. 의미의 탐구와 대조를 통한 색채어 교수 · 학습 방법 106
4.3.1. 탐구를 활용한 방법 106
4.3.2. 한 · 중 의미 대조를 활용한 방법 107
5. 한국어 색채어 교육의 수업 모형 109

Ⅴ. 결론 116

※ 참고 문헌 119
※ 부록 125
※ Abstract 138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2042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한국어 교육-
dc.subject한국어 색채어-
dc.subject기본 의미-
dc.subject확장 의미-
dc.subject어휘 교육-
dc.subject중국어권 학습자-
dc.subject.ddc410-
dc.title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색채어 교육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陳思危-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39-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3-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