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 교육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우한용-
dc.contributor.author서리-
dc.date.accessioned2017-07-19T02:44:25Z-
dc.date.available2017-07-19T02:44:25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00000000487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80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2. 8. 우한용.-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시점을 통한 소설 읽기가 학습자의 소설 해석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을 밝히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점은 소설 텍스트의 소통에 관여하는 주체들의 의미 교섭을 중개하며 그 거리와 태도를 조정함으로써 작품의 의미 형성에 기여한다. 따라서 시점을 통하여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텍스트를 둘러싼 소통 과정에 참여하여, 소설의 서술 행위를 성찰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텍스트를 능동적으로 해석해나가는 활동을 의미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시점이라는 용어가 보다라는 행위에서 파생된 은유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고 보고, 시점 개념을 텍스트가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으로 확장시켜 논의하였다. 시점 개념을 이와 같이 확장시켰을 때, 시점을 통한 소설 읽기는 텍스트의 형식과 내용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키며, 텍스트 외적 맥락과 내적 구조를 융합하는 능동적인 활동으로 자리매김 한다. 이러한 시점을 매개로 하여 학습자는 이해에서 설명으로, 설명에서 다시 이해로 이어지는 텍스트 해석의 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능동적 해석 능력을 신장시키고, 세계 인식에 대한 성찰적 검토를 수행하며, 텍스트 지평과의 만남을 통해 스스로의 해석 지평을 확장시킬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교육적 의의를 달성하기 위해,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의 양상을 분석하여 교수·학습 설계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시점과 관련된 다양한 해석을 보여주고 있는 학습자들의 해석 텍스트 및 전문가들의 해석 텍스트를 대상으로 하여, 그 양상을 파악하고 이를 범주화하였다. 그 구체적인 양상은 크게 세 국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텍스트 내적 시점 특징 의미화, 둘째, 맥락을 활용한 시점 해석의 타당성 검증, 셋째, 비판적 읽기를 통한 텍스트 가치 탐구이다. 텍스트 내적 시점 특징 의미화는 텍스트의 내적 구조에 주목하여 시점이 텍스트의 의미화에 기여하는 부분을 연계시켜 해석하는 국면이다. 또한 맥락을 활용한 시점 해석의 타당성 검증은, 텍스트의 외적 맥락, 특히 작가의 생산 맥락에 주목하여 이를 시점을 통한 해석에 적용하는 국면이다. 그리고 비판적 읽기를 통한 텍스트 가치 탐구는 시점이 야기하는 효과 및 주제 구현 양상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국면이다.
이상의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 교육을 목표를 다음의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구조적 객관화를 통한 해석의 타당성 확보, 맥락을 활용한 시점 해석의 지평 확장, 비판적 읽기를 통한 시점 해석 능력 신장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시점의 기본 개념 습득,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해석 전략의 다양화, 가정하기를 통한 시점의 의의 모색에 이르는 과정을 설계한 뒤,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여 감상문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감상문에서 시점 개념의 동적 재구성 능력 증진 및 통합적 이해 능력 향상, 텍스트 가치 해석의 능동성 증대 등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학습자가 소설 해석의 준거로 시점에 대한 메타적 인식을 활용함으로써, 해석의 타당성을 획득하고 보다 능동적인 해석 능력을 갖출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 연구는 시점을 해석에 관여하는 동적인 자질로 개념화하고, 시점이 해석에 관여하는 구체적인 양상을 밝혀 교육의 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수립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 문 초 록 ⅰ
목 차 ⅲ

Ⅰ. 서론 1
1. 문제 제기 1
2. 연구사 4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7

Ⅱ.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의 본질과 교육적 의의 15
1.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의 전제 15
1) 시점 개념의 인식론적 전제 15
2) 해석 개념의 명료화 18
2.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의 본질 21
1) 시점의 잠재적 의미 실현 21
2) 형식과 내용의 유기적 결합 23
3) 텍스트 내·외적 소통 26
3.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의 교육적 의의 28
1) 능동적 해석 능력 신장 28
2) 세계 인식에 대한 성찰 30
3) 지각 지평의 재구성 31

Ⅲ.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의 양상 33
1. 텍스트 내적 시점 특징 의미화 35
1) 서사 세계에 대한 서술자의 심리적 거리 37
2) 서술의 시간적 특성 48
3) 서술자의 담론 장악 양상 54
2. 맥락을 활용한 시점 해석의 타당성 검증 60
1) 사회문화적 맥락 활용 62
2) 작가 범주의 상호텍스트적 맥락 적용 65
3. 비판적 읽기를 통한 텍스트 가치 탐구 67
1) 신빙성 검토를 통한 텍스트 가치 평가 69
2) 가정을 통한 시점의 효과 검증 74
3) 징후적 읽기를 통한 의미 구축 78

Ⅳ.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 교육의 설계 82
1.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 교육의 목표 82
1) 구조적 객관화를 통한 해석의 타당성 확보 82
2) 맥락을 활용한 시점 해석의 지평 확장 83
3) 비판적 읽기를 통한 시점 해석 능력 신장 85
2.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 교수·학습 86
1) 시점의 기본 개념 습득 86
2)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해석 전략의 다양화 91
3) 가정하기를 통한 시점의 의의 모색 97
3. 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 교육의 검증과 논의 104
1) 시점 개념의 동적 재구성 능력 증진 105
2) 통합적 이해 능력 향상 108
3) 텍스트 가치 해석의 능동성 증대 112

Ⅴ. 결론 117

* 참고문헌 119
* Abstract 12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8987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소설교육-
dc.subject시점-
dc.subject해석-
dc.subject서술-
dc.subject서술자-
dc.subject초점화-
dc.title시점을 통한 소설 해석 교육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ⅳ. 126-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2-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