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어 어휘사 교육 내용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형주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어휘어휘의 역사문화적 문식력국어 교육국어 인식문법 인식어휘 변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2. 8. 구본관.
Abstract
국어 어휘사(語彙史)는 우리 삶의 모습과 문화를 담고 있으며, 민족의 생활사, 정신사까지 확장시켜 생각해 볼 수 있는 교육 내용이다. 그러나 현재 국어과 교육에서 어휘사 교육은 그 비중과 위상이 그다지 높지 않은 실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학습자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 및 국어 발전을 이루고,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어휘사 교육의 위상을 제고하고자 한다. 또한 올바른 어휘사 교육을 위해서 교육 내용을 재정비하고, 이를 적절하게 학습할 수 있는 교수ㆍ학습 방법도 모색하고자 한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어휘사 교육이 국어과 교육에서 가지는 필요성을 확인하고, 국어 어휘사 교육 내용 논의를 위한 이론적 탐색을 해보았다. 그 기본적 관점으로 어휘사 연구와 어휘사 교육 연구를 구별하였고, 어휘에 관한 역사적 연구의 유형을 어휘 체계의 변천과 어휘 형태 및 의미의 변천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국어 어휘사 교육의 의의는 국어 의식 함양과 국어 문화 창출 능력에 기여한다는 점과 무엇보다 문법적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국어 지식을 배양한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의의를 바탕으로 현행 국어과 교육에서 어휘사 교육이 점하는 위치 및 문제점을 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더불어 교육 현장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설문법과 면담법을 활용해 조사하였다.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살펴본 결과 교육과정상의 어휘사 교육의 부족과 교육 내용 및 방법이 전혀 뒷받침되어 있지 않았다는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또한, 교육 현장의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상황을 설문과 면담을 통해 확인하였는데 관심과 흥미가 매우 낮고, 그로 인해 어휘사에 대한 기본 지식도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현행 어휘사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효과적인 어휘사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교과서와 여러 문헌의 논의들을 토대로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어휘사 교수ㆍ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내용 선정 원리는 교육 현황 조사와 어휘사 교육의 의의를 바탕으로 국어사와 국어생활사, 어휘 교육의 선정 원리들을 분석, 비교하여 어휘사에 적절한 원리를 추출하였다. 내용의 범주는 어휘사 교육 선정 기준에 의거하여 지식의 측면, 사고의 측면, 문화의 측면으로 나누어 내용 체계를 설정하였다.
4장에서는 앞서 선정한 어휘사 교육 내용을 현장에서 지도하기 위하여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교수ㆍ학습 방안을 밝혔으며, 교육 현실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활동과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어휘사 교수ㆍ학습 모형을 구안하여, 이를 바탕으로 협동적 탐구 학습을 활용한 지도 방안과 언어 자료를 사용한 영역별 통합 학습 방법을 마련하였다. 그 과정에서 고등학교 위계에 맞는 어휘사 내용을 언급하고 알맞은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효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이 어휘사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고 접근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휘사 교육이 현재와 단절된 과거의 국어에 관한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화석화된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내용을 적절하게 선정ㆍ배열하고, 다양한 자료의 제시와 활동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교수ㆍ학습 방법의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어휘사 교육을 위한 내용 선정과 교수ㆍ학습 방법은 국어 교육에서 어휘사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가르칠 내용과 구체적 지도 방법의 실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국어가 훼손되고, 언어적 정체성이 흔들리는 요즈음, 학습자들이 우리말과 글의 중요성을 깨닫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