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관계 중심적 대화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 A Study on the contents of education for the improvement of relationship-centered conversational competence: Focusing on the first meeting convers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성석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어교육화법교육대화교육관계 중심적 대화초면 대화대화 분석화제 전개도공감공감적 상호작용대화 함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3. 2. 구본관.
Abstract
본 연구는 관계 중심적 대화를 유형별로 접근하여 대화의 유형별로 나타나는 구체적 특성에 근거하여 실질적인 교육 내용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동안 목적성이 뚜렷이 나타나는 구어 담화들의 경우 담화의 목적에 근거하여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별 담화 특징에 근거한 구체적인 교육 내용이 연구되어 왔다. 반면에 참여자들이 뚜렷한 목적의식이 없이 그저 상대방과의 관계를 형성ㆍ유지ㆍ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 관계 중심적 대화의 경우, 그 변인에 따라 다양한 대화의 유형이 존재하는 까닭에 일반적인 원리를 제시하는 것으로서 교육 내용을 제공하여 왔을 뿐, 구체적인 담화 특성이나 대화 전략을 제공하지 못하여 왔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그 의미의 범위가 매우 넓은 대화의 개념을 정리한 다음, 대화에 속하는 담화의 유형을 참여자가 내비치는 자아의 성격, 대화의 목적성 유무를 근거로 하여 과제 중심적 대화와 관계 중심적 대화로 구별하였다. 그리고 구어 담화의 특성을 결정하는 일반적 변인인 목적, 상황, 참여자 변인 중, 관계 중심적 대화에서는 참여자 변인이 중요함을 들고, 참여자 변인으로 친밀도, 성차, 지위 및 권력 차를 들어 이를 기준으로 하위 유형을 분류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본 연구가 관계 중심적 대화의 한 하위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는 초면 대화는 다른 상황에서의 대화와 달리 특수한 양상을 나타내는 하나의 담화 유형임을 명시하였다.
이러한 개념 정의 및 유형 분류에 바탕을 두고 본 연구는 초면 대화의 양상을 화제 전개, 공감적 상호작용, 함축적 발화의 사용이라는 세 측면으로 나누어 각각을 분석하였다. 화제 전개의 양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초면 대화 상황에서는 서로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인해 화제 도입의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음을 밝히는 한편,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동시에 화제 전개를 이끌어 가기 위해 대화 참여자들이 정보 탐색적 질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서로에 관한 정보를 원활히 주고받기 위해 참여자들이 사용하는 전략을 확인하였고 이를 대칭적 정보 교환이라 명명하였다. 공감적 상호작용의 양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는 소극적인 공감적 반응이 자신이 공감한 바를 드러낼 수 있기는 하나, 대화의 진행을 멈추게 만들 수 있음을 밝혔고, 이와 달리 적극적인 공감적 자아 표현을 사용할 경우 공감한 바를 더욱 진정성 있게 드러낼 뿐만 아니라 해당 화제에 관하여 더 깊이 있는 대화를 이끌어 냄으로써 대화의 진행을 원활하게 만든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함축적 발화 사용의 양상에 대한 분석에서는 대화 참여자들이 상대방에 관한 구체적인 배경지식이 부족한 까닭에 초면 대화 상황에서는 상황 맥락, 언어적 맥락과 같은 신정보에 기반한 함축적 의미 교환만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맥락적 단서의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배경지식에 근거하여 상대방에 관한 적극적 추측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를 통해 함축적 의미 교환이 가능하고 대화의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들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관계 중심적 대화 교육의 설계 시 전제되어야 할 사항을 (1) 구체적 대화 상황을 중심으로 한 교육 내용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 (2) 정서적 작용인 공감을 의도에 따라 인위적으로 조작해서는 안 된다는 점, (3) 관계 중심적 대화는 결국 과제 중심적 대화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교육되어야 한다는 점, (4) 학습자 개개인의 대화 능력에서 보이는 개인차를 최대한 존중하여 교육해야 한다는 점, (5) 수행을 중심으로 한 교육 설계 시 학습자의 자발적 대화 동기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의 다섯 가지로 제안하였다. 더불어 교육 설계의 실제에서는 관계 중심적 대화 교육의 목표가 인격 교과로 확장을 꾀하는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맞닿아야 함을 밝히고, 교육 내용을 지식, 기능 및 전략, 태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끝으로 교육 활동 구상에서는 초점이 되는 교육 내용의 성격에 따라 활동을 지식 중심, 수행 중심, 태도 형성 중심의 활동으로 구별하고, 각 활동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